엄용수 “위법부당한 세무조사 중지 요청 142건 중 66건 시정결정”…방지책 필요
 

국세청이 당당하게 착수했던 세무조사 66건이 납세자의 문제제기로 중지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5년부터 `17년까지의 수치다.

13일 엄용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세청에서 받은 ‘위법 부당한 세무조사에 대한 납세자의 세무조사 일시중지 및 중지요청 접수 현황’ 따르면 납세자가 납세자보호위원회에 위법하거나 부당한 세무조사에 대해 중지 요청한 142건에 대한 심의 결과 46.4%인 66건에 대해 납세자보호위원회의 시정결정이 내려졌다.

세부적으로는 ‘중복조사로 인한 세무조사 중지요청’ 113건 중 51건, ‘위법한 조사 선정 등 세법위반 조사로 인한 세무조사 중지요청’ 29건 중 15건이 시정 결정을 받았다.

국세기본법 제81조의18에 따라 납세자는 위법·부당한 세무조사에 대해 납세자보호위원회에 세무조사 일시중지 및 중지 요청을 할 수 있고 납세자보호위원회는 위원회의 의결로 세무조사의 일시중지 및 중지를 세무공무원에게 요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엄용수 의원은 “세무조사 대상 선정 업무는 납세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고 국세청 세무행정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되므로 신중히 처리하여야 하는데도 위법부당하게 세무조사대상자를 선정하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은 “법률에서는 중복세무조사 등 위법 부당한 세무조사를 금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남용되어 납세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며 “국세청이 객관적이고 공정 투명한 세무조사로 탈루 세원을 발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