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중소기업을 졸업하고 초기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세금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중견기업연합회를 방문해 주요 중견기업인들과 현장소통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기획재정부가 전했다.

중견기업은 중소기업보다 매출과 자산규모가 큰 기업이면서 대기업 계열사가 아닌 기업으로서 구체적으로 매출 400억~1500억원 이상, 자산총액 5000억∼10조원 등의 조건을 갖추면 '중견기업법'으로 지정한다.

김 부총리는 이어 "중견기업들이 혁신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두 가지 면에서 한국 경제와 사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대기업들이 구조적 혁신을 하기 어렵고 중소기업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중견기업들은 혁신성장의 선두에 있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중소기업 졸업 후에 여러 세 부담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세 부담 완화를 고려중이고, 글로벌 진출 역량이 큰 중견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위한 수출금융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또 "혁신성장과 관련해 규제로 일부 애로 사항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에도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초기 중견기업 세부담 완화 ▲중견기업에 대한 정책 지원 확대 ▲수도권 소재 중견기업 공장증설 허용 ▲가업 상속공제 확대 ▲상증세 인하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합리화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