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홍콩, 한-홍콩 관세청장회의 개최…지식재산권보호 분야도 긴밀 협력키로
 

▲ 10일 김영문 관세청장이 홍콩에서 열린 제33차 한-홍콩 관세청장회의에 참석해 헤르메스 탱(Mr Hermes Tang)홍콩 관세청장과 상호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있다.[사진: 관세청]

김영문 관세청장은 한-홍콩 관세당국 간 협력 강화를 위해 10일 홍콩에서 열린 제33차 한-홍콩 관세청장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관세청장은 FTA 원산지분야에서의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식재산권 보호 및 성실무역업체 상호인정약정(AEO MRA) 이행분야에서의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관세청은 전했다.

홍콩은 우리나라의 제5위 교역상대이자, 제2위 무역흑자 상대로, 2015년 한-중 FTA 발효 이후 한-중 무역의 중계지 역할을 하는 홍콩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입통관업무를 담당하는 양 관세당국 간 최고위급 회의가 가지는 의미 역시 크다고 관세청은 평가했다.

관세청은 이번에 양국 관세청장이 체결한 ‘FTA 원산지분야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통해 비가공증명서 발급에 관한 사항을 합의함으로써, 향후 한-중 FTA의 원활한 이행이 기대된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그동안 홍콩을 경유하는 중국발 한국행 환적화물이 한-중 FTA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경우에 따라 해당 화물이 홍콩에서 공정을 거치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증명서인 비가공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했다.

관세청은 또 이번회의에서 양 관세당국은 지식재산권 보호 분야에서의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해 양 관세당국은 홍콩에 서버를 두고 불법 물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단속하는데 공조하였으며, 홍콩 현지의 한류브랜드 모조품 단속실적 역시 전년대비 수량 기준으로 1.5배 이상 증가했다.

한편 관세청은 더 많은 우리기업이 AEO MRA의 혜택을 향유할 수 있도록 홍콩 관세청에 현지진출 우리기업 대상의 AEO제도 설명회를 개최해 줄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