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등 민관협의회도 참석…청렴·투명한 공직사회 놓고 토론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이번 협의회는 작년 9월 첫 회의를 개최한 지 7개월 만에 열리는 것으로, 청와대와 정부는 물론 시민단체를 비롯한 민간에서도 대거 참석한다.

특히 전 더불어민주당원 '드루킹'의 댓글조작 사건으로 정치권의 공방이 불붙고 사정 당국의 수사가 본격화하는 시점에 수사 주체인 검찰총장과 경찰청장까지 참석하는 회의여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행사는 관계기관 회의와 민관협의회가 참석하는 두 행사로 진행된다.

관계기관 회의에서는 지난 1차 협의회 때 논의됐던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대책과 반부패 관계기관 정보공유, 금융시장 투명성·공정성 강화 등에 대한 경과보고에 이어 안전분야 부패방지 방안과 공공분야 갑질 근절 및 국부유출 방지 방안 등이 안건으로 보고된다.

이어 진행될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합동 회의에서는 박은정 권익위원장이 반부패 5개년 종합 계획을 보고한 뒤 청렴과 투명한 공직사회, 투명한 경영환경 등을 주제로 토의가 이뤄진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한 주요 수석급 인사들이, 정부에서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재형 감사원장, 문무일 검찰총장, 이철성 경찰청장, 한승희 국세청장 등이 참석한다.

공공·경제·시민사회·언론 등 부문별 대표자가 참여하는 청렴사회 민관협회에는 30여 명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