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군산상공회의소에서 상공인 등과 세제관련 간담회도 개최
 

▲ [사진: 기획재정부]

우리나라 세금정책을 입안하는 주무부서인 기획재정부 세제실(실장, 김병규) 전 직원(약 130명)이 지난 4일 최근 산업‧고용 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에서 춘계 워크샵을 개최했다.

그리고 군산상공회의소를 찾아 군산상공회의소, 소상공인협회, 세무대리인, 군산시 부시장, 군산세무서장, 군산세관장, 세제실장, 조세총괄정책관, 조세정책과장, 조세법령운용과장, 조세특례제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경제 및 세제‧세정 현안 청취를 위한 간담회도 가졌다.

세제실은 이번 워크샵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위기지역의 고통을 분담하고 위기 극복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애로사항 등을 세심하게 경청할 것을 지시하고, 또 어려운 지역경제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도록 지역 특산품 등의 구매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하면서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상공인들은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면서, 지역 투자촉진을 위해 타 지역에서 군산으로 전입한 기업‧신규창업기업 등에 대해 법인세 감면 등을 요청했다.

또 세무대리인들은 위기지역 소재 기업의 징수유예 시 일정 금액(1억원)까지 납세담보를 면제해 줄 것 등을 요청했으며, 소상공인협회는 세제지원보다는 전기요금, 건강보험료 감면 등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병규 세제실장은 제기된 애로와 건의사항을 자세히 경청하고, 제기된 요청 중 일부는 지역대책 세제지원 방안에 기 포함되어 추진 중임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받을 수 있는 현행 세제상 혜택 및 지역대책 추경안(4월 국회제출)의 재정지원 방안을 설명했다.

이에 지역 상공인 등은 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대책 세제지원 방안의 조속한 시행과 지역대책 추경안의 신속한 국회 통과 노력 및 향후 군산지역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세제실 직원들은 이밖에 역사탐방, 전통시장 방문, 지역 식당 만찬후 세종으로 복귀하는 워크샵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