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4천만달러 규모 수출 계약 체결...카메룬 등 이어 네번째

대한민국 전자정부 G2G분야 수출 1위 종목인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브랜드명 ‘UNI-PASS’)이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 또 한번 상륙했다.

관세청은 4일 가나 정부와 4000만달러 규모의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통관․화물․심사․위험관리 등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주요모듈을 구축하는 것으로 한국 ICT 업체가 가나 현지에서 향후 25개월간 전자통관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아프리카 수출은 탄자니아, 카메룬, 에티오피아에 이어 네 번째라고 관세청은 밝혔다.

전자통관시스템의 해외 수출은 단순한 시스템 수출뿐만이 아니라 무역 1조 달러를 견인한 한국 관세행정의 노하우와 경험을 함께 수출하는 것으로써 관세행정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고, 절차간소화․통관시간 단축을 통해 우리기업에 유리한 무역환경을 조성하고, 해외통관 분쟁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또한, 금번 4000만달러 규모의 수출로 국내 ICT 기업에 해외 전자정부시스템 구축사업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624명에 해당하는 일자리 창출효과를 거두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수출은 관세청이 가나에 `15년도에 관세행정 현대화 컨설팅 사업이라는 씨앗을 뿌리고, 중도에 초청연수․관세발전 세미나․관심분야 자문․고위급 면담 등과 같은 다양한 거름을 주었으며, 계약협상을 통해서 마침내 수확한 3년 이상 노력의 결실이라고 관세청은 전했다.

또한 관세청은 금번 계약으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은 2005년 카자흐스탄에처음 수출한 이래 누계 12개국 4억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각 지역별로 수출국가 확대에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한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수출현황

▲ [표: 관세청]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