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검찰 압수수색에 이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세청은 최근 신한금융그룹 자회사인 신한캐피탈에 이어 이번에는 신한은행 본사에 대한 고강도 세무조사에 착수해 신한금융그룹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서울지방국세청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사에 조사국 요원들을 파견, 회계장부를 꼼꼼히 들여다보는 등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돌입했다.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3년 이후 5년 만에 받는 세무조사로 알려졌다.

시기상으로만 보면 신한은행에 대한 세무조사는 약 4~5년마다 진행되는 정기세무조사의 성격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국세청 세무조사와 관련해 신한은행 관계자는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로 특별히 이야기할 것이 없다”고 자세한 내용에 대한 즉답을 피하고 있어 세무조사의 무게가 짐작되고 있다.

신한은행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특별한' 조사의 성격일 경우 단순히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를 확인하는 절차가 아닌 비리나 횡령, 탈세와 같은 특별한 혐의를 포착해 조사에 나서는 것으로 세금 추징 외에도 조세범처벌법에 따른 검찰 고발 가능성도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2조204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1조711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