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기획재정부 발표 2018년 세법개정안 강하게 비판

“저소득지원만 신경써…혁신성장·구조개혁 도외시”
“미래에 대한 고민 없는 퍼주기 세법개정안이다”

“종부세 개정안, 부자증세 아닌 중산층에 세금폭탄”

정부가 발표한 2018년 세법개정안에 대해 “미래에 대한 고민 없는 퍼주기식 세법개정안”이라며 “저소득층 지원만 신경 썼을 뿐 혁신성장이나 구조개혁 지원은 도외시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 이종구 의원

30일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은 이날 정부가 발표한 세법개정안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내고 “미래에 대한 고민은 안 보이는 선심성 퍼주기만 확대한 근시안적인 세법개정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먼저 우리 경제 구조를 개혁하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근로장려세제 세수효과(△2.6조원) 하나만으로도 전체 세수효과(△2.5조원)를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저소득층 지원만 신경 썼을 뿐 혁신성장이나 구조개혁 지원은 도외시했다”며 “성의 없는 재탕 정책만 눈에 띌 뿐 효과가 기대되는 것이 하나도 안 보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부자증세라는 거짓말로 중산층에 세금폭탄을 투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종부세 대상이 되는 공시가격 9억원 이상 주택 수는 최근 2년 동안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2018년 종부세 납세자는 2016년보다 최소한 20만명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이 의원은 “정부가 가만히 있어도 종부세 부담은 알아서 늘어난다”며 “공정시장가액비율 및 세율 인상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진정으로 부동산 세제를 적정화하기 위해 보유세를 올린다면 외국에 비해 높은 취득세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보유세만 문제 삼고 취득세는 입을 닫는 것을 보면, 그저 세금을 더 걷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것에 불과하다”며 “지금 서울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이 7억을 훌쩍 넘었고 이 속도대로라면 머잖아 서울 아파트 보유자는 모두 종부세 대상이 돼, 정부의 종부세 개정안은 부자증세가 아니라 중산층에 대한 세금폭탄”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세법개정안이 고용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전무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역대 최악의 고용대란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아무 성과도 보지 못한 고용증대세제를 제대로 된 검토 한 번 없이 오히려 확대하겠다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태도”라며 “이는 정부가 고용문제를 해결할 의지도 능력도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조세합리화 노력이 부족했음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원을 확대할 때 비과세 감면을 과감하게 정비해 높은 면세자 비율을 축소하는 등 선진세제 구축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나, 정부는 오히려 소득세 감면을 늘리는 등 역주행을 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재정을 위해 국민개세주의 달성을 위한 노력이 선행돼야하는 점을 강조했다.

이종구 의원은 “나눠주고, 퍼주고, 모자라면 더 걷는 재정정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지금 우리 경제에 가장 필요한 것은 구조개혁을 통한 성장엔진의 확보, 또한 그것을 담보할 수 있는 선진세제의 구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이러한 세법개정안을 국회에 들고 온 것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하고, 이번 정기국회에서 잘못된 세법을 바로 잡기 위해 전력을 쏟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약속한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현장의 목소리를 잘 듣고, 전향적인 자세로 세법개정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획재정부는 △소득분배 개선 과세형평 제고 △일자리 창출·유지 혁신성장 지원 △조세체계 합리화 등의 주제를 골자로 하는 2018년 세법개정안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