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커뮤케이션 세무사 33명 강사로 참여…동영상 600개 제작에 나서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 무료탑재…세금개념부터 과정까지 쉽게 안내

 

▲ AT커뮤니케이션(대표 변종화 세무사)은 최근 하반기 5분 동영상 특강 강사 33명을 확정하고 본격 제작에 나섰다. 강사당 20개 총 600개를 제작해 네이버 ,유튜브 등에 무료 탑재할 계획이다. 사진은 임장환 세무사가 5분특강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AT커뮤니케이션]
▲ 조남철 세무사의 2018.7.30 일 주요세법개정안 5분특강은 적시성있게 정보를 제공해 공익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세법개정안이 나오고 5일 만에 촬영하여 유튜브에 무상배포 되었다. [사진: AT커뮤니케이션]

세무사들이 알기 쉬운 5분 동영상 강의를 통해 각자 전문분야에서 납세자와 소통을 추진하는 AT커뮤니케이션이 올 하반기 33명의 강사와 강사별 주제와 컨셉을 결정하고, 8월 중반부터 본격 동영상 촬영에 나서 강사당 20개씩 600개 제작에 나선다.

AT커뮤니케이션(대표 변종화 세무사)은 최근 제2기 강사를 위촉한데 이어 강의 제목과 세부 내용을 확정했다고 15일 전했다.

먼저 이현희 세무사(해찬솔세무회계사무소)는 <인건비 신고의 모든 것>을 주제로 입사하자마자 가장 먼저 부딪히는 장벽인 ‘원천세 신고업무’가 다른 파트보다 더 사수에게 물어보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원천세 신고납부시기 ▲급여대장 작성 및 상여 지급시 소득세 계산방법 ▲원천징수납부불성실 가산세 계산방법 ▲종교인 과세.원천세 신고시 유의사항 ▲폐업 사업장 원천세 신고 및 지급명세서 제출 시기 ▲소득처분이 발생한 경우 원천세 신고방법 등 20차 강의를 맡았다.

송민화 세무사(채움세무회계사무소)는 <개인사업자 실전 실무>를 주제로 ▲이름도 비슷한 간이과세자와 간편 장부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장부작성 기준 중 신규사업자는 무엇인가? ▲복식부기와 간편 장부 ▲성실신고 ▲부가세 신고 시 수입금액과 수입금액 제외에 따라 바뀌는 장부 작성 기준들 ▲공동사업과 단독사업 ▲추계 시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 등을 제작할 예정이다.

병의원을 전문으로 하는 이은지 세무사(호은세무회계)는 <홍 원장 정세박사 되다(병의원 세무)>를 주제로 ▲우리끼리 무슨 동업계약서? ▲심평원에서 진료비 청구액 삭감시 세금도 줄어들까? ▲병의원에서 건강보조식품 팔면 부가세는 면세일까? ▲공동사업자로 등록되면 세금이 줄어들까? ▲국세청 세무조사대사 선정 시스템은 무엇이 있을까? ▲병의원 세무조사시 적출되는 매출누락의 대표적인 유형 ▲페이닥터의 급여를 네트로 계약해야 되나요? 등을 작업할 예정이다.

임희수 세무사(세무법인 로맥)는 <여행사 세금 따라잡기>를 주제로 여행사의 회계처리와 세금 문제를 다룬다. 여행사 창업부터 ▲매출회계처리 ▲영세율 ▲여행사의 해외송금 등 외환관리 ▲매입부가가치세 ▲랜드사와 세무 ▲해외티켓 판매시 세무처리 등이다.

조남철 세무사(두드림세무회계컨설팅)는 <가지급금과 이익잉여금의 해결방법>를 주제로 강의에 나선다. ▲가지급금 발생원인과 세무조사 ▲가지급금 해결방법에 있어 급여인상, 배당지금, 퇴직금 지급, 자사주 매입, 증여후 소각, 특허양수도, 유상감자, 개인자산의 양도 ▲당기순이익이 많은 경우 영업권 발생을 통한 법인전환 등이다.

신운철 세무사(신운철세무회계사무소)는 음식점 관련 5분 특강에 나선다. 우선 외식업 세무의 특징과 부가세 신고시 유의사항 및 외식업 급여 ▲법인외식사업자 증빙관리 ▲외식업 비밀노트 비용구조, 가족인건비 신고, 권리금 신고 등이다.

임화섭 세무사(예안세무회계대표)는 기업진단에 대해 집중 강의에 나선다. ▲기업진단 절차 ▲실질자본의 진단 ▲자산 ▲신규법인 기업진단, 기존법인 진단 ▲소방시설공사업, 의약품도매상 등이다.

백유애 세무사(택스백)는 상가 임대 시 발생하는 모든 세무 문제에 대해 강의에 나선다.

먼저 상가분양 시 시행사와 시공사의 관계, 분양대행업자와의 관계로부터 시작해 부가세 환급절차와 겸용주택의 주요 세무사항 ▲임대료 장기 미수 시 부가세 소득법상 세금 ▲상가 부가세 환급받는 후 업종 변경시 부가세 ▲상가 양도 시 매수자가 간이과세자인 경우 포괄양수도 가능 여부 등을 다룰 예정이다.

김정래 세무사(더케이세무회계컨설팅)는 창업 중소기업 지원제도에 대해 안내한다. 창업자 및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각종 조세지원제도 및 국가 지원금제도를 종합해 안내해 세무사 사무실 직원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기업 경영자 및 소상공인들이 긱종 지원제도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대상, 지원금액, 지원방법 및 절차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감면 ▲주식양도차익에 대한 비과세 ▲벤처기업 등 출자에 대한 세액공제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 ▲소기업, 소상공임 공제부금(노란우산공제)에 대한 소득공제 ▲결손금 소급공제에 따른 환급 ▲투자세액공제 ▲고용창출투자 세액공제 ▲연구 및 연구인력개발비에 대한 세액공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채용 관련 지원금 등이다.

김소래 세무사(세무회계 자성)는 건설업 분야에 대한 세무 특강에 나선다. ▲현장별 세금계산서 발급 시기 ▲겸업현장의 과세표준안분과 공통매입세액 안분, 재계산▲건설업의 특수한 계정과목 ▲건설업 수입금액조정명세서의 작성방법 등이다.

김진성 세무사(진성세무회계)는 주택 임대사업자 관련 특강에 나선다.

주택임대사업자의 개념부터 장단기 차이점, 분양 시 부가세 환급 등과 ▲취득세 감면받기 ▲종합부동산세 감면 등이다.

김수현 세무사(김수현 세무회계사무소)는 병의원 개원에 대해 강의한다. 개원자금의 마련부터 사업자등록, 의료기기 장비 구입시 증빙처리, 4대보험 종류와 경비처리, 기타 절차 등이다.

장성환 세무사(세무회계 창연)는 건설업 설립과 계정과목 및 세금계산서 실무에 대한 특강을 한다. 신설법인의 건설업 등록부터 유무형 자산 그리고 세금계산서 등 순서로 진행된다.

김종석 세무사(참세무법인)는 상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업의 세무에 대해 다룬다.

사업의 시작부터 정보공개, 가맹금 예치제도, 불공정거래의 종류 외 가맹비, 인테리어, 광고비, 판매촉진비와 판매부대비용, 공통경비처리 시 주의사항 등이다.

박재덕 세무사(세무법인 스타밸류)는 사업자등록의 모든 것과 법인설립절차에 대해 다룬다. 법인과 개인사업자의 장단점과 업종별 사업자등록, 단계별 법인설립 절차에 대해 소개한다.

학원업을 전문으로 하는 김정은 세무사(재원세무회계컨설팅)는 학원사업자의 주의사항과 운영자 자격, ▲학원폐업 후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에서 민원서류 발급받기 ▲공동사업자로 바꿀 경우 ▲법인전환 방법 ▲성실신고확인제도 ▲학원강사의 소득세 신고 방법 ▲학원 세무조사 사례 등이다.

하나경 세무사(하나경세무회계사무소)는 상속세 분야 5분 특강에 나선다. 우선 배우자공제의 원칙, 비과세항목(학자금), 상속포기자가 상속에 미치는 영향과 상속주택 플랜 등이다.

신현진 세무사(신현진 세무회계컨설팅)는 홈택스와 위택스 사용법 그리고 관련 규정에 대해 강의한다. 세무사 사무실과 경리직원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홈택스, 위택스 사용법이지만 선배에게 물어보기 어려운 내용이기에 초보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의이다. ▲사용신용카드 등록 변경 ▲부가가치세 환급 계좌 개설 ▲금융기관 요청 3종세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 조회하는 방법 ▲홈택스에서 국세납부하는 방법 등이다.

이종훈 세무사(이종훈 세무회계사무소)는 실전 양도소득세를 다룬다.

양도소득세와 관련한 상담사례들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실제 상담과 유사한 질문과 대답을 통해 상담자의 응대방법, 과세여부, 절세방법 등을 판단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양한 양도소득세 유형에 따라 신고서를 작성하면서 주의해 체크해야 할 포인트와 증빙 등을 안내한다.

남진주 회계사(브릿지택스)는 세금계산서 뽀개기 5분 특강을 통해 종이세금계산서와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수입세금, 용역공급 등 각종 세금계산서에 대해 알려준다.

임장환 세무사(나무세무회계)는 가산세에 대해 5분 특강을 한다. 사업자등록 불성실가산세부터 공급받은 사업자에 대한 가산세, 원청징수납부, 성실신고확인서 미제출, 주주등명세서 제출불성실가산세, 가산세 감면 등이다.

김철훈 세무사(누리세무그룹)는 외국인의 회사 설립에 대해 특강에 나선다. 외국기업의 한국 진출 시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기업절차부터 법인설립, 지점설립, 연락사무소 설립, 외투기업 등록, 일본기업의 한국 진출 시 혜택 및 지원 등이다.

김하나 세무사(태원세무법인)는 4대 보험의 문제점 등에 대해 강의한다. 4대보험 가입제외 대상자의 함정, 자격취득신고, 산정 및 부과 등이다.

이봉구 세무사(세무법인 석성 경기북부지사)는 세무조사에 대해 특강에 나서 눈길을 끈다. ▲자체발주공사 ▲상속포기 ▲주상복합건물양도 ▲8년 자경 조사 ▲국외원천세 신고누락 ▲추계과세사례 ▲편법지목변경사례(펜션) 등이다.

김천호 세무사(트리세무회계그룹)는 <스포츠시설 세무> 실무를 다룬다. 스포츠시설인 헬스장, PT샵, 요가, 필라테스, 스크린골프의 사업자등록부터 운영 그리고 부가세 등 각종 세금 문제와 직원급여, 퇴직금, 신용카드 등 발행 세액공제, 현금영수증 발행의무, 성실신고확인제, 법인전환, 폐업 시 세무처리 등이다.

김진우 세무사(김진우 세무회계사무소)는 <쇼핑몰이 어려운 자여, 나에게 오라>를 주제로 쇼핑몰에 대해 해부한다.

세무문제와 대비책, 쇼핑몰을 창업하는 개인사업자와 법이사업자의 세금절차 문제 등을 다룬다. 통신판매업, 신고, 제작, 결제 등과 구매대행시 소명자료를 왜 준비해야 하는지 등 쇼핑몰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상황과 대책에 대해 안내한다.

오한나 세무사(세무회계더함)는 세무실무자를 위한 홈택스 사용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세무대리업무 중 국세청 홈택스사이트 이용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거래처 문의가 많기 때문에 세무사 사무실 직원이 알아야 할 홈택스 사용방법에 대해 안내이다.

이장원 세무사(장원세무사사무소)는 <세무조사관의 시각으로 보는 병.의원 세무접근법>을 주제로, 세무조사관의 시각에 맞춰 병의원 수익과 비용 계정에 대한 세무처리 방식을 익힌다면 문제의 여지를 예방하고 핵심포인트가 무엇인가를 지속적으로 인지해 실지 세무조사 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주 내용이다. 의료수익 고소득 전문직에 대한 국세청 PIC시스템을 통한 세무조사, 세무조사 사례, 인건비 관련 세무조사, 리베이트에 대한 쟁점사항 가공원과 세무조사, 병과별 세무특징이다.

김정철 세무사(세무법인위더스 경기북부지점)는 <수출 부가가치세 탐방>을 주제로 간이과세 영세적용율, 중고차 수출시 의제매입세액, 외화입금 영세율 조건, 수출선수금에 대한 법인세법과 부가가치세법상 차이, 관세환급금의 회계처리, 북한으로 반출하는 물품 등이다.

송유진 회계사(브릿지택스)는 <헷갈리기 쉬운 인건비> 특강을 통해 일용직과 정규직의 세법상 차이와 근로자가 급여신고를 원하지 않을 때 문제점, 비과세수당을 정확히 알고 인건비 절약하기, 연말정산 때 실수로 소득공제 누락한 것을 놀려받는 방법, 2018년 세법개정 일용직과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등이다.

또 <세무실무자를 위한 법인등기실무> 특강에는 이종호 법무사(하경법무사무소)가 나선다.

상업등기 서론부터 시작해 법인의 등기, 설립, 이전, 비용, 등록면허세 종류, 임원 등의 변경, 공증절차와 준비서류, 진행절차, 등기완료 후 절차 등에 대해 20강을 하게 된다.

박송이 세무사는 <금융상품과 세금> 문제를 다룬다.

주제는 ▲대주주 양도소득세 기준 조건(지분율, 가액) ▲코넥스 투자 kotc 투자 시 세금 ▲주식대체 시 유의사항 매도와 증여 ▲비상장주식 투자 후 상장 시 양도세 세금은 ▲해외주식 양도 시 세금 ▲연금수령 시 세금 ▲펀드투자와 세금 ▲국세청 주식거래 자료수집방법(금융기관 요청) ▲금융소득 종합과세 신고 ▲해외배당내역이 있다면 꼭 챙겨야 할 외국납부세액공제 ▲해외배당에 대해 ▲미국, 중국, 일본 등 원천징수 특이사항 ▲랩수수료, 성과보수, 신탁수수료, 대출이자 ▲p2p투자와 세금 등이다.

김조겸 세무사(스타세무회계)는 약국을 전문으로 하는 세무사로 <약국 전문세무사가 알려주는 약국세무>를 주제로 5분 특강을 이어간다.

약국의 개업 절차와 사업자등록부터 세금문제, 부가세 매출신고방법과 매출누락 방지방법, 부가세 신고, 의료기기 구입과 세금, 종합소득세 신고, 성실신고확인대상사업자 약국의 소득세 신고의무, 세무조사 사례와 준비방법, 절세기술 등을 다룬다. 특히 약국 세무조사 사례와 절세방법에 대한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약국을 개업하거나 영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에게는 유익한 강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변종화 AT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제1기 강사에 이어 제2기 강사가 위촉되고 1, 2기 강사 33명이 5분특강 각 20개 약 600개를 제작해 네이버 등에 무료로 탑재해 납세자와 세무대리업무를 하는 사무소 직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동영상 촬영 제작은 일산 고양세무사 앞 자체에 마련된 스튜디오에서 하게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