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율 19%→17%로 인하…금융서비스 부가세 폐지도 검토"

"캐나다식 FTA 모델 수용불가…조기총선, 국가이익에 부합 안해"

영국 정부가 브렉시트(Bexit) 이후 법인세율 인하,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영국을 유럽연합(EU)이 부러워하는 글로벌 경제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메이 총리는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비즈니스 포럼'에서 연설을 하고 영국에 대한 투자 당부와 함께 영국 경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사전 배포된 연설문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협상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영국이 EU를 떠난 뒤에는 현행 19%인 법인세율을 17%로 인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국의 법인세율은 지난 2010년 28%에서 2012년 24%, 2014년 21%, 2016년 20%에 이어 지난해부터 19%가 적용되고 있다.

메이 총리는 "무슨 분야의 기업이든 브렉시트 이후에 영국에 투자하면 주요 20개국(G20)에서 가장 낮은 법인세율을 적용받게 될 것"이라며 "영국을 전 세계에서 가장 기업 친화적인 경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지식에 기반한 고도의 혁신적인 경제, 고숙련·고품질과 스마트한 규제체계를 갖춘 경제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기업들은)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런던의 금융 및 서비스 산업, 최고의 대학, 강력한 기관과 재정에 대한 접근성, 높은 수준과 지능적인 규제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이 총리는 법인세율 인하뿐 아니라 브렉시트 이후 금융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VAT)를 없애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메이 총리의 이같은 입장 발표는 오는 10월 EU 정상회의를 앞두고 브렉시트 이후 영국이 싱가포르와 같은 저세율 국가로 탈바꿈하겠다는 경고를 던진 것이라고 풀이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 역시 그동안 브렉시트 협상과정에서 EU에 비해 기업 세금을 낮춰 영국을 유럽의 조세피난처로 만들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더타임스는 메이 총리의 발언은 주요 기간산업을 다시 국유화하고, 대기업 주식 일부로 기금을 만들어 배당금을 노동자들에게 나눠주겠다는 노동당 입장과도 극명하게 대비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협상에서 일부 각료 및 보수당 의원들이 '체커스 계획'의 대안으로 주장하고 있는 캐나다식 자유무역협정(FTA) 방식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메이 총리는 뉴욕 방문에 앞서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나쁜 합의'(bad deal)보다는 '노 딜'(no deal)이 낫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면서 캐나다식 모델은 영국 본토와 북아일랜드 간에 국경을 세우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의회가 합의안을 부결시킬 경우 새로운 총선을 추진하겠다는 노동당의 입장에 대해 "조기 총선은 국가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