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서 대표, 합병 ‘성도회계법인’ 초대 ‘단독 대표’로 추대
야심찬 비전 “세계 5대 회계법인 BDO와 독점 멤버펌 제휴”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감사 품질관리부문‧시스템 집중 투자

▲ 성도회계법인과 이현회계법인 대표 및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병 계약을 체결하고 포즈를 취했다.

국내 몇 안 되는 싱글펌(Single-Firm)인 이현회계법인(대표 최종헌)과 성도회계법인(대표 박근서)은 17일 합병 계약을 최종 마무리하고, ‘2025년 빅5’ 진입을 합병회계법인의 중장기 비전으로 선포했다.

초대 합병법인 대표는 성도회계법인의 박근서 대표가 단독으로 맡기로 했다. 두 회계법인의 지난해 매출을 합산하면 350억여원으로 10위권 규모에 해당하는 새로운 회계법인이 탄생한 셈이다.

합병회계법인은 조만간 세계 5대 회계법인인 ‘BDO 인터내셔널 리미티드(BDO International Limited)’와의 독점 멤버펌 제휴를 맺고 최종적으로 ‘BDO성도이현회계법인’이라는 사명으로 공식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BDO가 구축한 글로벌 비즈니스 및 전문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서비스 대상을 해외 진출 국내 기업으로 확대하고, 감사 품질관리부문 및 시스템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2025년 회계사 500명, 매출액 1500억원을 달성해 ‘국내 빅5’에 진입하는 것을 중장기 목표로 내세웠다.

BDO인터내셔널은 2018년 9월말 기준 전세계 162개국, 8만 여명의 전문가, 약 90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한 글로벌 회계법인으로 현재 BNP파리바은행, 티센크루프, 미쓰비시화학, 페이스북, 피델리티, 미쉐린, 인터컨티넨탈호텔, 아스트라제네카 등 다국적 기업에 회계 감사 및 세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대부분의 회계법인이 ‘파트너 회계사’ 중심의 독립채산제 형태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통합경영 형태(싱글펌)로 설립돼 중견 법인으로 성장한 두 회계법인의 합병은 매우 드문 경우로 평가된다. 싱글펌은 모든 수익과 비용을 법인에 귀속시키고 일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이익을 배분하는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의 투자가 가능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회계법인의 감사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계제도 개혁을 진행하고 있어 ‘감사품질 제고’를 최우선 목표로 내건 이번 두 회계법인 간 합병은 국내 추가적인 합병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12월 기준 합병회계법인의 전체 회계사 수는 총 130여명으로 합산 매출액 등을 고려할 경우 금융감독원이 제시한 상장법인 감사인 등록요건 ‘나’군에 해당돼 감사 대상 기업군의 확대에 따른 회계감사 부문의 비약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종헌 이현회계법인 대표는 “여러 팀이 연합한 독립채산제가 아닌 조직화된 싱글펌 간의 합병이라는 점에서 이번 합병은 회계업계에서 이례적인 사례”라며 업계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인정받는 대형 회계법인으로 성장해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근서 합병법인 초대 대표는 “국내 기업들은 그 동안 빅4 회계법인의 과점체제 및 엄격한 독립성 규정으로 인해 회계법인 선택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며 “글로벌 네트워크까지 확보한 합병 회계법인은 향후 차별화된 회계 서비스 제공은 물론 추가적인 합병을 통해 2025년 ‘빅5’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성도, 이현회계법인은?]

◆성도회계법인 : 과거 KPMG산동회계법인 부산지사를 모태로 공인회계사 26명과 세무전문가 4명이 의기투합해 2000년에 설립됐다. 2003년부터 전 세계 10위권의 회계 네트워크와 회원사 제휴를 맺은 후 해외시장을 무대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본사(서울) 포함 전국 4개 지사(부산, 창원, 대구)에서 각 분야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계사 등 전문가를 포함해 총 150명의 인력을 보유한 중견 회계법인이다.

◆이현회계법인 : 2007년 설립 당시부터 싱글펌으로 출발해 설립 7년만인 2014년 연 매출 220억을 달성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다. 2016년 세계 5위의 회계법인인 BDO인터내셔널과 국내 독점적인 멤버펌 계약을 체결했고, BDO의 선진화된 감사프로그램(Audit Programmed Tool) 전면 도입, 품질관리시스템 전산화, ERP 도입 및 전산감사전문가 영입 등 감사품질 향상을 위해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