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관세청, FTA 활용을 통한 내수→수출 전환기업 설문결과 발표

수출 중단기업들, “원자재 가격 상승(23.6%), 경기침체(20.0%) 원인”
 

FTA를 활용해 최초 수출을 시작한 중소기업이 다음 해에도 수출을 지속하는 비율(수출생존율)은 75.4%로 신생 수출기업 평균(50.8%)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4년차 수출 생존율도 신생 수출기업 평균이 20.8%인 반면, FTA를 활용한 전환 기업은 58.1%가 수출을 지속했다.

관세청은 최근 5년간 FTA 컨설팅 이후 내수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전환한 261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지속 여부와 애로사항 등을 지난 해 11월 2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조사해 그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관세청의 이번 설문 결과에 따르면 내수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전환하게 된 계기는 경영자와 임직원의 해외지향성(73%), 자사 제품의 해외 경쟁력 자신감(68%), 협소한 국내시장 극복(64%)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86.1%가 `FTA 활용이 수출시장 개척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했고, 69.0%는 `원산지증명서 발급이 제품 가격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수출 전환 시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상대국의 규격‧품질 인증 복잡(46.6%), 자금 부족(41.7%), 해외 바이어와의 컨택 어려움(38.9%) 등 주로 수출 계약 이전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응답했으며, FTA 활용이 어렵다고 응답한 기업은 16.5%에 그쳤다.

설문 대상기업이 관세청의 FTA 컨설팅을 받고 수출을 시작한 기업들인 만큼, 일반 중소 수출기업에 비해 FTA 활용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18 기준 수출을 중단한 기업들은 내부요인으로 제품 경쟁력 저하(18.8%), 전문 인력 이탈(17.4%), 외부요인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23.6%), 경기침체(20.0%) 등을 꼽았다.

반면 수출 지속기업은 내부요인으로 우수한 경영진(16.8%), 가격 경쟁력(15.2%) 등을, 외부요인으로 해외판로 확보(26.9%)를 가장 큰 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결과에 대해 관세청은 “중소기업의 성공적 수출 시장 진입을 위해, FTA를 활용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관세청이 올해 시작하는 ‘수출 전환기업 인큐베이팅 컨설팅’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수출 전환기업 인큐베이팅 컨설팅(YES FTA 컨설팅 A유형)은 최초 수출을 준비하는 중소‧중견 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수출통관‧환급 절차부터 원산지관리시스템 구축, 인증수출자 지정,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 수출에 필요한 것이라면 A부터 Z까지 지원하는 원스톱 컨설팅이다.

2월 7일부터 관할 세관에 전자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관세청 FTA 포털(fta.customs.go.kr) 또는 각 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