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에서…금속노조, 조선업종노조연대, 이정미․추혜선 의원실 공동주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노동계와 지역사회 반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전문가들과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국회에 모여 관련 토론을 벌인다.

19일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조선산업 생태계 무너뜨리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문제점 진단 토론회’를 오는 21일 오후2시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조선업종노조연대, 이정미·추혜선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는 토론회는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을 사회로 전문가 발제와 노조담당자,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첫 발제는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에 따른 산업생태계 문제 및 대책’을 주제로 진행한다. 송덕용 회계사가 나설 두 번째 발제는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 변화와 현대중공업 재벌특혜’를 다룬다.

토론에는 하태준 대우조선지회 정책기획실장과 현대중공업지부 김형균 정책기획실장, 허민영 경성대 교수, 이상우 두산엔진지회 지회장이 이번 인수와 관련해 의견을 밝힐 예정이다.

김종훈 의원은 “산업은행이 사회적 공론화나 노조와 지역사회 참여 없이 일방적으로 대우조선 매각계획을 발표했다”며 “독단적인 의사결정에 조선산업 미래, 독점폐해, 인력구조조정 등 우려가 많은 만큼 토론회를 통해 문제점들을 지적해 나갈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