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회계자료 확보…대명 회장, 작년 명예 삼성세무서장 체험 ‘눈길’
 

지난 2010년 국정원 연구기관과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 압박을 받아 논란이 됐던 ‘대명종합건설(대표 지우종)’이 탈세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를 포착하고 나서는 부서인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대명종합건설 본사에 사전예고 없이 조사4국 요원들을 투입해 회계 관련 장부를 확보하는 등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대명종합건설은 아파트 브랜드 ‘루첸’으로 잘 알려진 건설사다. 오피스텔, 재건축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번 국세청의 세무조사는 주로 기업들의 탈세나 탈루,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이 포착됐을 때 움직이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투입돼 주목을 끌고 있다.

또한 대명종합건설 및 계열사는 2010년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으로부터 주식변동과 관련한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세무조사와 관련 국정원의 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소의 이사장 임 모씨의 사촌동생 임 모씨가 대명종합건설에 경기도 고양시 행신동 소재의 토지를 판매하면서 잔금을 받기 위해 관할세무서인 삼성세무서 및 국세청 세무조사를 이용해 대명종합건설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서울청 조사3국은 지승동 회장의 주식을 집중 파헤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관계가 아닌 자와 거래를 통해 사실상 손자에게 증여하는 세대생략증여를 했고, 이를 재평가해 과세처분했었다. 또한 같은 해 서울청 조사1국이 법인소득에 대한 세무조사도 실시했다. 이후 세무조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지승동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고액후원자로도 잘 알려진 인물이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대명종합건설의 지승동 회장과 장남 지우종 대표, 부인 서순자씨와 함께 2012년 18대 대선 새누리당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에게 개인 후원 최고 상한액을 후원했으며, 금액은 각각 1000만원씩 총 3000만원을 후원했다.

지 회장은 특히 지난해 3월 제52회 납세자의 날 행사에서 삼성세무서 1일 명예서장으로 위촉돼 세무서장 업무를 체험했던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고있다.

세정일보는 대명종합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와 관련 대명 측의 설명을 듣기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대답할 수 없는 입장에 있다”는 관계자의 멘트만 들을 수 있었다.

대명종합건설은 2017년 기준 1988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36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지우종 대표가 대주주로 46.92%의 지분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