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좁은 임대청사로 인해 민원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광주세무서 부지가 역세권인 경기광주역 인근에 선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경기광주시는 예전 경기광주세무서장과의 협약에 따라 시청이 있는 행정타운 부지를 선호했으나 민원인들뿐만 아니라 세무서 직원들도 반대하고 있어 이 협약 실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 이경희 경기광주서장이 역세권 이전을 강력히 추진했고, 지난해 말 부임한 나정엽 서장이 역세권 이전을 강력히 추진하며 역세권 이전이 기정 사실화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박현철 경기광주시의회 의장이 세무서의 입장을 적극 돕겠다고 나서 더욱 힘을 싣는 모양새다.

이에 본지는 7일 오후 경기광주시의회 의장실에서 박 의장(사진)을 만나 의견을 들어봤다.

박현철 의장은 세무서 부지선정에 대한 의회 입장을 묻는 질문에, “오늘도 행사장에서 나정엽 서장을 만났는데, 역세권 이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돕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면서 “시청과 시의회, 우체국 등 행정기관이 모여 있는 현재의 행정타운으로 들어오는 것도 좋겠지만 세무서가 현재 개발 중인 역세권에 있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그러면서 “역세권 개발은 경기광주시와 경기도시공사가 협약을 맺고 개발하고 있으며, 지식산업센터 건축을 추진하고 있어 이곳에 몇 개층을 세무서가 임대하는 방식을 제안했으나 세무서측이 독립 청사를 원하고 있다”며, “역세권에 세무서가 들어서는 것에 대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박 의장은 특히, “우리는 기획재정부가 부지를 매각함에 있어 공매를 하면 부지가격이 비싼 만큼 경기도시공사와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광주세무서는 하남시와 오포, 초월, 퇴촌 등 넓은 지역을 관할하고 있으며, 경기광주시 인구만 해도 38만여명에 달하고 있어 세무서 청사 신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부지가 빨리 선정돼야 청사관리수급계획을 세우는데, 계획을 세우고 3~4년은 지나야 새 청사를 마련할 수 있다.

경기광주세무서는 나정엽 서장 취임 이후 올해 민원인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73% 정도가 역세권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