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철 후보, “세종시에 세무사회 분사무소 설치, 기재부‧국세청 관계 복원하겠다”
 

한국세무사회장과 윤리위원장, 감사 등을 선출하는 제31대 한국세무사회 임원선거 1라운드가 14일 인천 송도에서 뜨거운 열기를 내뿜었다. 이날 인천지방세무사회 투표율은 총 회원수 1337명 중 1291명(투표자 882명, 무투표자 408명)이 참여해 68.31%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인천지방세무사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제1회 창립총회를 개최한 가운데 12시 30분부터 본회 임원선거를 실시했다.

먼저 소견발표에 나선 기호 1번 원경희 세무사회장 후보는 능력이 검증된 힘 있는 일꾼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원경희는 젊은 일꾼이고 부회장을 3번 역임하면서 업무영역을 획기적으로 늘린 일꾼이다. 그리고 수많은 법을 개정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일꾼이며, 여주시장과 대외담당 부회장을 하면서 관계당국과 국회의원들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힘 있는 일꾼으로서 능력이 검증된 힘 있는 일꾼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00만 원으로 축소된 전자신고세액공제을 400만 원으로 환원하고, 700명으로 대폭 늘어난 세무사선발인원을 550명으로 축소하겠다”며 “변호사가 기장대행 등 세무사업무를 하지 못하도록 법을 개정하고 세무사의 조세소송대리를 추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단상에 오른 기호 2번 이창규 회장 후보는 변호사에게 세무대리를 허용하라는 헌법불합치 판결에 대한 대응입법을 철저히 준비했다면서 연설을 시작했다.

그는 “세무사 자동자격부여 폐지에 위기의식을 느낀 법조계가 뭉친 결과, 이미 세무사자격이 주어졌던 04~17년 합격 변호사에게 일정한 세무대리를 허용하라는 헌법불합치 판결이 있었다”며 “우리 회는 즉각 대‧내외 전문가들로 TF를 결성하고 그 논의결과를 토대로 헌법불합치에 따른 입법건의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과세당국의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세무대리 시장 잠식, 인공지능 기반 세무지원 확산 등 4차 산업혁명이 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난해 일반회비 50% 삭감에 이어 실적회비부담을 또 한 번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기호 3번 김상철 회장 후보는 변호사의 세무시장 진입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변호사의 세무대리를 허용하는 헌재판결로 인해 2003년부터 2017년까지 사법시험과 변호사시험에 합격한 1만8000여 명의 변호사가 세무대리를 하게 되면 우리의 업무영역이 잠식당할 수 있는 등 상당한 위기에 놓여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변호사의 세무대리시장 진입 최소화를 위해 대국민홍보를 실시하겠다”며 “국민을 위한 세무대리업무가 되고 우리회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세무사회 분사무소를 세종시에 설치하고, 고문단을 구성해 기재부 및 국세청과의 관계를 복원해 입법 활동의 지지기반을 다지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호 1번 박상근 감사 후보는 소견발표 시간을 초과하며 선거관리위원회의 경고를 받고 마이크가 차단되는 일을 겪었다.

다음 본회 임원 선거전은 오는 18일(화) 서울지방세무사회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