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년 전북 고창에서 태어나 광주진흥고, 서울대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군산세무서장 등 관서장 경험과 더불어 중부국세청 및 서울국세청 조사과장, 서울국세청 국제조사관리과장 등 조사 분야에서도 근무경험, 그리고 국세청 전산기획담당관, 국세청 법규과장, 서울국세청 송무1과장, 광주국세청 조사1국장 등 국세행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해 세법에 대한 전문성을 쌓았다.

▲ 이준오 조사국장

또한 서울국세청 첨단탈세방지담당관으로 근무하면서 기업의 회계시스템에 최적화된 첨단 세무조사 기법을 개발하는 등 전산조사 시스템 구축으로 지하경제 양성화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으며, 고위공무원단(나급)으로 승진하면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고위공무원 교육훈련 과정에 참여한 후, 서울국세청 조사3국장과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지냈다.

평소 온화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열린 사고를 가져 조직 내에서도 그를 따르는 직원들이 많다. 직원들뿐만 아니라 납세자들과도 격의 없이 지내면서 경청하는 자세를 갖고 있어 내외부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를 잘 아는 지인들은 ‘선비 같은 분이 어떻게 조사국장을 맡았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부드럽고 합리적인 성격이면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서는 높은 이해도를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 일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기획력과 실행력이 뛰어나며, 조직의 어려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소통채널을 적극적으로 열고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뛰는 스타일이다.

[약력]

▲67년 ▲전북 고창 ▲광주 진흥고 ▲서울대 서양사학과 ▲행정대학원 ▲행시37회 ▲서울국세청 조사1-1-2과장 ▲여수세무서 총무과장 ▲북전주세무서 총무과장 ▲군산세무서 직세과장 ▲국세청 법인5계장 ▲국세청 법인4계장. 중부청 조사1국 ▲국세청 법인2계장 ▲군산세무서장 ▲국세청 납세홍보과장 ▲중부국세청 조사1-1과장 ▲서울국세청 국제조사관리과장 ▲국세청 전산기획담당관 ▲국세청 법규과장 ▲서울국세청 송무1과장 ▲광주국세청 조사1국장 ▲서울국세청 첨단탈세방지담당관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서울국세청 조사3국장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