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구축 추진단’과 ‘정보통신예산과’를 신설하고, 국제금융국의 국제통화과를 금융협력과로 변경한다.

16일 기획재정부는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의 전면 재구축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효율적인 투자 전략 수립 등을 위해 직제를 개편한다고 밝혔다. 직제 개정안은 이달 중 공포·시행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기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기 위해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구축 추진단’을 신설하며, 기재부를 비롯해 행안부, 과기정통부, 감사원, 교육부, 통계청 등 6개 부처가 합동으로 1단 3과 총 22명이 구성된다.

중앙‧지방‧교육재정을 연계해 재정정보를 통합 생산‧공개함으로써 재정업무의 효율화와 재정운용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재정업무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상시적인 재정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먼저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구축을 위해 재정‧경제‧행정통계를 망라한 완성형 DB 구축 및 AI‧빅데이터 등 최신 IT기술 활용 등을 통해 재정정책 의사결정 역량 강화하고, 국민 눈높이와 수요에 맞춰 재정정보와 수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재정정보 통합 공개 플랫폼 구축한다.

또한 일반국민‧연구자 등이 축적된 재정통계를 다각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와 활용 시스템 개선하고, 부담금 실징수액 관리 등 현재 수기로 처리 중인 영역을 전산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등 재정업무의 효율성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기재부는 혁신성장,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해 ‘정보통신예산과’를 신설해 5G‧AI‧빅데이터 등 ICT 분야에 대한 전략적 재원배분을 통해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제금융국의 국제통화과를 금융협력과로 변경해 여러 부서에 분산된 금융협력 업무를 금융협력과로 통합하고, G20 관련 업무는 다자금융과로 일원화해 업무 시너지를 높이고 금융협력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