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산세무서 순시, “내년 시행되는 일선 조직개편 안정적 정착에 철저 준비” 지시
 

지난 7월 국세청장 취임 이후, ‘릴레이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김현준 국세청장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이번에는 부산지방국세청을 방문했다. 지난 8월 국세공무원교육원을 시작으로 벌써 일곱 번째다.

지난 13일 부산 자갈치 시장에서 상공인들과 세정간담회 후 부산지방국세청을 찾은 김현준 국세청장은 “대내외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은 어려운 세정여건 속에서도 올 한 해 맡은 바 책무를 충실히 수행해 준 직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아울러 “아직도 대내외적 경제 불확실성이 잔존하고 있지만, 조선‧자동차 산업이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고 내년에는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등 긍정적인 요인도 있어 다행이다”며, “지역사회가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해 줄 것”을 강조했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조선업‧제조업 밀집지역 내 영세기업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납세자들의 세무불편을 경청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세정지원을 주문했다.

한편 “내년에는 주택임대소득 전면과세 등 사회적 관심이 높고 일선 부담이 가중되는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고, 이에 대응하여 체납전담부서 신설, 부가가치세과‧소득세과 분리 등 일선현장의 조직개편도 예정되어 있다”면서 “업무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신규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 강화, 업무 프로세스 재정비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현준 국세청장은 지방청 각 사무실을 방문하여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 북부산세무서 방문…연도말 업무 마무리에 최선 당부

부산청 방문에 이어 오후에 북부산세무서를 찾은 김현준 청장은 이창남 서장의 업무보고를 받고 “부산 시내관서 평균 납세인원 대비 50% 이상 많은 납세자를 담당하고 있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해 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부터 시행되는 일선현장의 조직개편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본청 및 지방청과 협업하여 미리 미리 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공직사회에 대한 높아진 국민의 잣대와 기대수준에 맞게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사전예방 교육도 각별히 관심을 갖고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업무보고 후 김 장은 각과 사무실을 방문하여 직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앞으로도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하나의 팀(one-team)으로 합심하여 금년도 남은 업무를 잘 추진해 주기 바란다”며 격려했다.

한편, 이날 김현준 국세청장은 북부산세무서 중간관리자들이 제안한 개선의견을 경청하고 일일이 세심하게 답변하면서 필요한 경우 본청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