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한 대구청 및 서울청은 설치완료…16일까지 설치 계획

5월 종소세 신고 일일 1천여명 이상 방문…일선세무서 우려
 

▲ 사진은 서울시내 한 빌딩에서 운영하고 있는 열감지 카메라 모습이다.

최근 세종시 정부청사 내 해양수산부 직원 4명 등 총 8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공직자들 사이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이에 대민 서비스가 많은 국세청과 일선 세무서에도 기존에 실시하던 발열 체크에서 대면하지 않는 열화상카메라 설치로 전환하는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12일 현재 국세청은 본청을 비롯해 각 지방청 및 관할 세무서에서 아직까지 국세청 직원 중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다만 매일 민원인을 상대하는 일선 세무서는 혹여 직원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긴급을 요하는 서울청과 대구청 관할 세무서 등에 이미 열화상카메라를 배치했으며 광화문 지근인 서울청도 설치를 했다. 지난 2월28일부터 설치를 시작해 다음 주 월요일인 16일까지 재해대책비 긴급 예산을 편성해 158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코로나 관련 장비 및 부품 구입이 어려워 여러 업체에 설치를 의뢰했으며, 물량이 확보되어야만 전체 예산을 파악할 수 있다”면서 “오는 16일까지 전 세무서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지만 물량 확보가 어렵다”라고 밝혔다. 열화상카메라는 200만원대 초반에서 50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수도권 한 세무서 관계자는 “현재 정문을 통제하고 후문에서 민원인들이나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직원들이 교대하며 발열을 체크하고 있다”면서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되어 발열이 체크되면 돌려보낼 계획인데,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일일 1000명 이상 방문하는 날도 있어 걱정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