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출판사‧좋은 저자’가 함께 만들어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라

좋은 출판사와 좋은 저자가 함께 만들어 내는 도서는 오랜 기간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게 된다.

전문서적으로 분류되는 ‘2020년도 개정세법 반영 상속‧증여세 실무편람’이 명실 공히 ‘스테디셀러’로 인정받고 있다.

더존테크윌(대표·김진호)에서 출간되고 있는 ‘상속‧증여세 실무편람’은 2008년3월에 초판발행 이후, 매년 12번의 개정판으로, 초판부터는 13번째 출간을 해오고 있다.

상속·증여세를 다뤄본 세무사를 비롯해 국세청 등 과세기관의 공무원들은 저자 김완일·고경희 세무사에 대한 인지도가 높다.

독자들은 저자들에 대해 “아~김완일·고경희 세무사님” 이라며 호평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도 개정세법이 반영된 ‘상속증여세 실무편람(양장본4X6배판)’은 어느 해 보다도 출간즉시, 책을 찾는 독자들이 많다.

불티나게 찾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개정판의 주요내용’을 살펴봤다.

이번 개정판(1945 Page분량)은 ▶상속세와 증여세 납세의무와 관련된 민법 규정을 대폭 보완해 실무적용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최근에 과세당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세무조사의 중심에 놓이게 된 증여세완전포괄주의과세제도와 비상장주식평가 등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수록, 독자들 스스로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있다.

개정판은 ▶2020년부터 적용되는 2019년 개정세법을 반영, 그 중에는 가업상속공제에 대한 사후관리 기준 및 영농상속공제 요건 완화, 기업인의 경영책임 강화, 동거주택 상소공제 확대, 특정법인과의 거래를 통한 이익 등의 증여의제 정비, 비상장주식의 평가와 그 밖의 재산에 대한 평가규정의 개정 등 다양한 개정사항을 모두 반영했다.

그러면서도 ▶‘증여세완전포괄주의과세제도’를 시행하고 10여년이 경과하면서 과세당국과 납세자사이에 발생한 다양한 분쟁사례와 판례를 반영해 보완했다.

저자들은 ▶최근에 발생한 상속세 연대납세의무의 범위, 교차증여에 대한 조세회피방지규정(GAAR)의 적용, 재산 취득 후 재산가치 증가에 따른 이익의 증여, 명의신탁재산에 대한 증여의제 등과 관련한 판례 등을 분석해 독자들에게 예측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충실했다.

무엇보다 본서의 특징은 다양한 실무사례를 통해 난해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의 적용에 대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시각적으로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새롭게 편집했다.

공동 저자 김완일·고경희 세무사는 이번 2020 개정판에 대해 “상속세 및 증여세법의 조항마다 거의 대부분이 2020년 개정세법 및 예규를 반영해 계산사례를 만들었기 때문에 사례만 풀어보면 해당 조항을 금방 이해하고 즉시 세액을 산출할 수 있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또 “최신 예규판례를 모두 수록했다”면서 “법령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 썼으며, 또한 책 내용과 소제목의 배열도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배열시켰다”고 더욱 견고해진 내용을 강조했다.

국세청 세무조사관을 비롯해 기업체 실무자, 세무사, 회계사 등의 조세관련 전문가들에게 오랫동안 인정받고 사랑받아온 이유들이 여기에 있었다.

한편, ‘부록’에서는 사망신고 후의 후속조치 매뉴얼, 한 권의 책에 수록된 내용들 중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해 놓은 ‘찾아보기, 색인’은 지수나 지표로 풀이되는 등의 사례 등도 공부의 경제성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