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공부만 잘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도 잘 가르치는 사람이 있다. 더존테크윌(DTW : DUZON TECHWILL)은 후자에 속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도서 출판의 산실’ 더존테크윌(DTW)에서 출간된 ▶‘양도코리아 프로그램을 이용한 양도·상속·증여세 이론 및 계산실무’(김진호·방범권·박보경·조승희 공저著)가 바로 그것이다.

대표저자 김진호 대표를 비롯한 4인방의 세무사들이 내놓은 2020년 개정판을 접하는 순간, 그런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세금관련 서적의 남다른 ‘출판 노하우’을 축적하고 있는 ‘더존테크윌’이라는 좋은 집터에 ‘공동저자 4인방’은 자신들의 지식을 넘어, 양도코리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독자들에게는 그런 안내서로 필요충분조건이다.

마치 ‘베이직 북’(basic book)처럼, 기본에 충실한 이 책의 묘미는 ‘양도·상속·증여세’에 대한 뼈대를 잘 간추리고 있으면서도 ‘프로그램 이용자’에 대해서는 디테일하게 집중하고 있다.

다시 말해, 양도·상속·증여세 ‘계산실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 사실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이 책의 목적은 재산관련 세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최단시간에 체계를 세우고, 세금계산에 앞서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판단 사항을 숙지하도록 하고 있다.

책에 수록된 이론내용을 이해하고 제시된 사례들을 ‘양도코리아 프로그램’에 입력해서 따라 해보는 사이 어느새 세금계산방법을 익히고, 어떤 요소가 쟁점이 되는지 이해하게 된다.

물론, 효과적인 ‘절세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양도소득세와 상속세 및 증여세, 부동산매매업 계산 후, 세액 계산의 결과를 해석하고 오류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가능한 짚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이론과 예규판례 내용은 가능한 체계회하고 도표화 했다 ▶개정 연혁을 요약하고 개정세법에 따라 사례를 구성했다 ▶예규와 판례는 판결 결과만 요약했다 ▶유형별 계산사례와 절세방법을 최신 개정세법에 맞추어 설명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다루는 계산사례 및 절세방법은 최신 개정된 세법에 맞추어 설명하여 독자들이 즉시 실무에서 세금을 계산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주제별로 관련 예규판례만 요약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인터넷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모든 독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가급적이면 국세법령정보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예규와 판례만을 담으려고 했다.

한편, 국세법령정보시스템에서 찾을 수 없는 예규와 판례는 ‘이택스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