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세법까지 프로그램에 신속 적용…이용자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정확히 계산"
 

세무사, 회계사 등 세무대리인을 비롯해서 국세청 재산제세 담당자에 이르기까지 ‘양도코리아’ 이용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더존테크윌(대표이사·김진호)에서 수년간 근무하면서, ‘양도코리아 프로그램 서비스’를 차질 없이 진행해 오고 있는 실무팀(팀장·김신영 세무사)을 만나봤다.

김신영 세무사는 더존비즈스쿨 양도·상속·증여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세법령정보시스템’ 국세해설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이택스코리아’ 재산세제 전문상담위원과 경리코리아 전문상담위원을 하고 있다. 김 세무사는 요즘 ‘수정신고서를 피하는 방법’(양도소득세 편)을 발간예정에 있다.

▶ 양도코리아,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양도코리아는 어떻게 하면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을 손쉽게 계산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어 2003년 회사 설립 당시에 재산제세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급하다가 2008년 6월 전면 개편된 재산제세 프로그램을 출시했으며, 이름을 양도코리아로 바꾸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후 계속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완한 끝에 현재의 양도코리아 버전인 양도코리아2.0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 간략하게 양도코리아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면.

=양도코리아는 크게 양도소득세·증여세·상속세·주식평가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재산제세 자동계산프로그램이다. 현재 약 1만여명의 세무전문가들이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재산제세 프로그램 중 세무사 시장점유율이 수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세무전문가들 사이에서 ‘믿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 김신영 팀장(세무사 중앙)이 양도코리아 서비스팀원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좌로부터 경정암 차장, 박보경 세무사, 배강민 과장, 양진규 세무사, 조승희 세무사, 이태동 부장)

▶ 양도코리아 주요 이용대상은 누구인지.

=양도코리아는 양도, 상속, 증여세를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세금계산 프로그램으로 세무사와 회계사, 공무원, 중개법인, 금융기관, 기타 세무이슈가 있는 개인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 양도코리아, 어디까지 계산이 되는지.

=양도소득세의 경우 토지, 주택, 상가건물의 양도와 같은 기본적인 양도소득세 계산은 물론이고, 부담부증여와 재개발재건축 등 다양한 종류의 계산을 지원하고 있다.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 안분계산과 환산취득가액계산, 취득가액에 따른 필요경비 계산, 장기보유특별공제액 계산 등 세액계산을 위하여 프로그램의 로직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된다.

기본적인 케이스는 물론이고 용도변경의 경우, 조세감면이 있는 경우 해당하는 조세감면을 선택하면 감면세액이 계산되고, 중과세율 적용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 결손금 통산, 비교과세까지 다양한 케이스들을 계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 양도코리아 계산 믿을 수 있는지.

=양도코리아는 관련 세법규정을 토대로 구축되었으며 매년 개정세법과 새로운 예규·판례들을 세무사들의 검토 하에 반영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세액 계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계산 후 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입력이 모두 끝나면 자동으로 신고서식이 작성이 된다. 따라서 작성된 서식을 인쇄하여 서면신고하거나, 양도소득세와 증여세 신고의 경우 홈택스에서 전자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자신고파일을 작성하여 홈택스에 파일변환신고하기를 클릭하여 신고하실 수 있다. 전자신고의 경우 전체 신고건 대비 양도코리아를 이용한 전자신고가 많은 관계로 홈택스 담당부서와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원활한 전자신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프로그램 사용방법이 궁금한데요.

=프로그램 하단에 매뉴얼을 보거나 사용방법을 동영상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입력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전문세무사가 프로그램 입력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전화서비스로도 해결이 어려운 경우 원격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접 입력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입력이 어려운 경우 02-2635-3008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가능하다.

▶ 양도코리아에서 계산된 자료를 주고받고 할 수 있는지.

=양도코리아에서 입력된 계산 자료는 데이터 백업을 통하여 파일을 저장한 다음 양도코리아를 사용하는 다른 이용자에게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받은 데이터는 프로그램에서 복원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업데이트 간격은 얼마나 되는지.

=부동산 대책발표나 세법개정 시 프로그램에 신속하게 반영하여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유지보수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상시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업데이트 된 경우 프로그램 실행 시 안내 문구를 통하여 업데이트 하실 수 있다.

▶ 양도코리아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복잡한 재산제세 관련 세액을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고 세액계산과 동시에 신고서 및 계산서가 자동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수기작성에 비해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개정된 세법을 신속하게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 고객을 위한 향후 계획이 있다면.

=양도코리아는 세금계산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컨설팅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컨설팅 기능이 추가 된다면 양도코리아는 계산프로그램을 넘어서 비과세판단, 비사업용 토지 판단, 다주택자 판단 등 프로그램이용자들의 세법적인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금년부터 꼬마빌딩 등 실지거래가액을 상속 및 증여세 과세가액으로 적용할 수 없는 부동산에 대하여 국세청이 감정기관에 직접 감정평가를 의뢰하여 과세가액을 결정하는 것에 발맞춰 유명 감정평가법인과 제휴하여 전국 모든 부동산에 대하여 정식감정을 의뢰하기 전에 지번만 입력하면 예상감정가액을 볼 수 있게 하여 납세자와의 상담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준시가 조회 역시 전국 부동산에 대하여 지번만 입력하면 자동 조회가 가능하도록 빠른 시간 이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프로필 김신영 세무사]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졸업 ▶세무법인 택스케어 근무(전) ▶(주)더존테크윌 근무(현) ▶더존비즈스쿨 양도·상속·증여 전문강사 ▶이택스코리아 재산세제 전문상담위원 ▶경리코리아 전문상담위원 ▶세정일보 칼럼리스트 ▶국세법령정보시스템 국세해설용역 수행 ▶세무사 ▶CFP 합격자 ▶국제무역사.

저서로는 ▶실제신고서류를 반영한 양도소득세 실무가 있으며 ▶수정신고서를 피하는 방법(양도소득세 편)이 곧 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