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은퇴연구소 ‘2020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 발간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2020 미래에셋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를 통해 ‘대한민국 50대 직장인의 은퇴자산 인식·태도 및 운용계획’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50대는 직장인 은퇴준비의 ‘골든 타임’이다. 부모와 자녀 세대를 동시에 부양해 경제 부담이 크고 은퇴를 목전에 뒀기 때문이다.

연구소는 대한민국 50대의 은퇴준비를 다각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작년 12월 전국 50대 직장인 1,960명을 대상으로 은퇴자산 현황, 은퇴자산에 대한 인식과 태도, 향후 운용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주요 특징 5가지를 정리했다.

① 연금, 50대 직장인 은퇴설계의 필수요소가 되다

50대 직장인 가계의 사적연금 보유율은 76%에 달하며, 이 중 1/4은 보유금액이 1억을 넘는다. 퇴직연금 수령시 일시금 수령(17%)보다 연금 수령(83%)을 계획하는 비율이 높고, 노후 생활비 중 평균 63%를 종신연금으로 희망하는 등 연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② 부동산 및 안전자산 중심의 자산 구성으로는 은퇴생활비 확보가 쉽지 않다

응답자 가계의 평균 총자산 6억 6000만원 중 72%가 부동산으로, 나머지 자산만으로 은퇴생활비를 마련하기 쉽지 않다.

또한 금융자산 중 상당 부분이 수익성이 낮은 예적금 등으로 구성되어 은퇴생활비 확보를 위한 자산구성 변화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③ 연금에 대한 인식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있다

연금에 대한 높은 선호도와 달리, 현실의 연금자산 관리 수준은 그에 미치지 못했다.

응답자 39%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몰랐고, 52%는 사적연금 적립액이 얼마인지 모른다고 답했다.

또한 평균적으로 본인이 보유한 퇴직연금 대비 4.6배 이상 많은 금액을 수령할 것으로 기대했다.

④ 위험중립적 자산을 가지길 원한다

50대 직장인은 손실위험을 회피하면서 안정적으로 자산을 운용하려는 경향이 강하지만, 투자에 대한 관심도 적지 않다. 응답자 중 79%가 안정 지향적 투자성향을 보였지만 4명 중 1명(27%)은 해외투자에 관심을 보이는 등 저금리 추세 속에서 투자대안을 찾고자 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⑤ 부동산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5가구 중 1가구(21%)는 ‘주택 다운사이징’을 통해 노후자금을 확보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보유주택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인 응답자 55%는 주택연금 가입 의향이 있었다.

이외에도 새로운 부동산을 매수하는 등 부동산을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은퇴설계를 위한 3가지 요건을 제안했다.

첫째, 은퇴자산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진단이 필요하다.

자신의 은퇴자산을 파악하는 것이 은퇴설계의 첫 단계다. 은퇴자산의 규모,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소득을 계산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연금 소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연금상품을 비롯해 수익형 부동산, 채권, 배당주, 주택연금 등 포트폴리오를 ‘연금형’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연금소득 마련 방법이다.

셋째, 제로 금리에 대비하는 자산운용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저금리에 안전자산 중심의 가계자산으로는 노후를 대비하기 어렵다. 인컴형 자산, 글로벌 분산투자 등 투자대안을 발굴해야 한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정나라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로 퇴직을 앞둔 50대가 직면한 자산운용 환경이 어려워졌다”라며 “기존의 자산관리 방식에 안주하지 말고 연금과 금융소득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자산구조를 재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대한민국 50대 직장인 은퇴자산운용의 5가지 특징과 미리준비해야할 필수요소들을 연구해 발표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제공]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