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지원자 성적조작 특혜 합격시켜 업무방해 혐의
 

채용비리 정황을 의심받고 있는 LG전자가 압수수색을 받으며 경찰의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됐다. 채용비리 정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불법행위(업무방해 등)에 관여한 고위층 인사에 대한 수사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에서 입사 업무를 담당한 임직원의 채용비리 정황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LG서울역빌딩에 있는 인사팀과 마포구 상암동 LG CNS 등 2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LG서울역빌딩에는 LG전자 한국영업본부가 있고 상암동 LG CNS는 엘지전자 업무와 관련한 클라우드 시스템 등 서버자료가 보관돼 있는 곳이다. 한국영업본부는 LG전자의 국내 기업 간 거래(B2B) 사업 확대와 관련한 기술 영업을 하는 부서다.

경찰은 2013년~2015년 엘지전자 한국영업본부에서 진행한 공개채용에서 채용비리가 있었음을 포착하고, 공개채용 등 인사 업무를 담당한 임직원과 부정채용 대상자 다수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대상자의 이력서와 채점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부정채용 혐의와 관련해 이미 최소 1명 이상이 입건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등을 토대로 채용 비리의 규모와 대상, 윗선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부터 3년간 한국영업본부가 대졸 신입 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인사팀이 지원자 10여 명의 성적을 조작해 특혜를 주고 합격시킨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이 때 채용을 대가로 금품을 주고받은 단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특혜 합격으로 입사한 직원은 한국영업본부에 그대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용비리 대상자는 고위 공무원이나 유명인사들의 자녀들로 보이며 이 과정에 LG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이 관여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알려진 내용 이외에는 구체적인 사항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LG전자 홍보팀 관계자도 "압수수색은 맞지만 정보를 공유 받지는 못했다“며 ”자세한 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답변할 수 있는 게 따로 없다"고 전했다.

이후 당시 채용에 관여한 실무진들에 대한 경찰의 소환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