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9회를 맞은 납세자의 날 기념식이 정부포상 수상자 및 가족, 기획재정부·국세청·관세청 공무원 등 약 1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됐다.

KBS 가애란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념식은 오전 10시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입장과 동시에 시작됐으며, 국민의례 이후 모범납세자(302명), 세정협조자(68명), 유공공무원(197명), 우수기관(8개) 등에 대한 포상이 수여됐다.

납세자의 날 기념식은 지난 66년 국세청이 발족한 이듬해부터 개청일인 3월 3일을 ‘세금의 날’로 지정 70년까지는 국세청 주관 하에 실시됐으며 △국민의 성실납세 및 세정협조에 대한 감사 표시 △납세홍보를 통한 건전 납세의식의 고양 △세무공무원의 사명감 고취와 노고 치하를 목적으로 행사를 개최해왔다.

이후 71년부터 76년까지는 3월 3일 ‘세금의 날’과 관세청 개청기념일인 8월 27일에 각 기관별로 치러진 뒤, 77년부터 99년까지는 3월 3일 조세의 날로 통합해 재정부 주관하에 국세청·관세청 합동으로 실시됐으며, 2000년부터는 행사의 명칭을 ‘납세자의 날’로 변경한 이후 올해 49회째에 이르고 있다.

▲ 최경환 부총리(사진 앞줄 가운데)와 임환수 국세청장(사진 앞줄 오른쪽), 문창용 세제실장(사진 앞줄 왼쪽)이 제49회 납세자의 날 기념식을 위해 기념식장이 코엑스 오디토리움으로 입장하고 있다.
▲ 김봉래 국세청차장, 김형돈 조세심판원장, 문창용 세제실장이 49회 납세자의 날 행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최경환 부종리, 임환수 국세청장, 김낙회 관세청장(사진 왼쪽부터)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최경환 부총리가 49회 납세자의 날 영광의 훈장 수상자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 최경환 부총리가 49회 납세자의 날 영광의 훈장 수상자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금탑산업훈장은 쎌바이오텍(대표 정명준)이 은탑산업훈장은 씨제이프레시웨이(대표 강신호), 원풍(대표 윤기로)이 수상했다.
▲ 임환수 국세청장, 김낙회 관세청장, 문창용 세제실장, 김형돈 조세심판원장, 김봉래 국세청 차장이 모범납세자들의 수상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 제49회 납세자의 날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은 연예인 송승헌씨와 가수 윤아씨가 객석에서 담소하고 있다.
▲ 정구정 한국세무사회장이 세정협조자로 선정돼 수상을 대기하고 있다.
▲ 가수 윤아, 배우 송승헌씨가 수상을 기다리고 있다.
▲ 최경환 부총리가 모범납세자들과 세정협조자들에게 시상하고 있다.
▲ 객석에서 한국세무사회 임원들이 세무사회장의 수상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김종환, 임순천, 경교수 부회장.
▲ 정부는 제49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세금을 많이 납부한 기업들에게도 트로피를 시상했다. 이날 삼성전자가 3조4천억탑을, 삼성디스플레이가 4천억탑을 수상했다. 또 삼성중공업과 롯데쇼핑이 국세 3천억원 탑을 수상했다. 이어 1천억탑은 이마트, KB국민카드, 동부화재해상보험, 한국타이어, 오비맥주, 네파(주)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주)셀바이오텍 정명준 대표이사가 납세자를 대표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세정협조자단체 대표들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 왼쪽부터 한휘선 관세사회장, 강성원 회계사회장, 정구정 세무사회장.
▲ 최경환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제49회 납세자의 날 치사를 하고있다. 최 부총리는 치사에서 고소득 자영업자의 세원을 폭넓게 포착하는 등 현장의 숨은 세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