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세무당국이 경남 김해에 본사를 둔 태광실업에 대해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태광실업 등에 따르면 부산지방국세청은 지난 14일부터 조사관 20여 명을 태광실업에 투입, 세무조사를 시작했다.

조사관들은 재무회계 담당 컴퓨터와 각종 장부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무조사가 3개월 정도 진행될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이번 조사가 정기 또는 비정기 조사인지는 공식 확인되지 않았다.

정기 조사는 장기 미조사 등의 경우, 비정기 조사는 거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신고 내용에 세금 탈루 혐의를 인정할 만한 자료가 있는 경우에 실시한다.

그러나 조사에 대한 사전 통지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세무당국은 통상 조작이나 관련 자료를 숨길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통지를 생략하고 세무조사를 실시한다.

태광실업 측은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태광실업의 한 관계자는 "보통 4∼5년에 한 번씩 세무조사를 한다"며 "가장 최근에 받은 세무조사가 2008년이었기 때문에 받을 때 돼 진행하는 정기 세무조사다"고 말했다.

세무당국은 2008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이자 '박연차 게이트'의 장본인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인 바 있다.

박 회장은 당시 탈세와 정·관계 로비 혐의로 구속기소돼 징역 2년6월과 벌금 291억원을 선고받고 지난해 2월 만기 출소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