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3일 서울지방국세청 5층 회의실에서 성실납세 공감대 조성 및 복지세정 홍보를 위해 실시한 ‘2021 국세청 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은 김대지 국세청장과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스크 착용 등 단계적 일상 회복 조치 시행에 따른 방역지침을 준수해 개최됐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 4월 30일부터 7월 31일 기간 중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분 이내의 영상을 공모하여 총 60편의 다양한 작품이 응모되었으며,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외부 전문위원 심사와 국민 참여 투표를 진행하여 본상 5편(금상 1, 은상 1, 동상 3)과 인기상 3편 등 총 8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영예의 1등인 금상은 “세금이 사용되는 곳을 ‘똑똑’이라는 의성어로 쉽게 잘 표현했다”는 호평을 받은 ‘황고이’팀(황승훈, 고광수, 이하진)의 ‘똑똑한 곳에 우리의 세금이 쓰이고 있습니다’가 선정되었으며, 은상은 “세금이 국가와 국민의 삶을 편하게 한다”라는 희망 메시지를 노래로 잘 표현한 ‘킴특’팀(김세현, 김해준, 김민조, 정지혜, 강희건, 윤찬우, 이유빈, 배재규)의 ‘세금으로 모두가 살기 편한 세상’이 수상했다.

동상은 “우리가 낸 세금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아빠와 아들의 대화 형식으로 잘 표현한 ‘강재은’님의 ‘세금은 부메랑’과, “홀씨가 발아하여 꽃을 피우듯 성실히 납부한 세금이 홀씨가 되어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내용의 ‘문현정진주’팀(문현정, 정진주)의 ‘내일을 위한 작은 홀씨, 성실납세!’, 2D와 3D 만화영화(애니메이션)를 함께 사용하여 세금의 사용처를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하여 쉽게 설명해준 ‘세(稅)로이’팀(박찬영, 장은영)의 ‘성실납세의 중요성’이 각각 수상했다.

인기상은 세금을 미납부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을 공통 주제로 게임 방식과 3D 만화영화로 표현한 ‘강현수’님의 ‘모두의 세금’과 수상자 중 유일한 고등학생팀인 ‘ANINA’팀(조현도, 이성원, 윤승언, 이승진)의 ‘美납세자’가 각각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공원, 학교, 기차 등이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다양한 캐릭터로 표현한 ‘김종화’님의 ‘세금 덕분에’가 선정되어 시상식의 재미를 더했다.

김대지 국세청장은 시상식에 참석한 모든 수상자분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번 수상작품은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행정’을 알리는 데 적극 활용하고, 성실납세자가 존경받는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조정석, 박민영 님도 영상을 통해 수상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배우 조정석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주인공인 여러분들의 작품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리며, 앞으로도 국세청 영상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전했고, 배우 박민영은 “이번 공모전에 참가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작품 속 담긴 성실납세 메시지가 국세행정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수상작품은 앞으로 국세청의 각종 내・외부 행사 및 국립조세박물관의 홍보영상과 청소년 세금교육 영상자료 등으로 사용되고, 국세청 누리집, 누리방(블로그) 및 누리소통망(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영상 전광판 등을 통해 성실납세 문화를 확산하는데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