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e3 등 탄소중립 검증 및 ESG 경영 체계 관련 시너지 기대

윤길배BDO성현회계법인 대표(오른쪽)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21일 탄소중립 및 ESG경영확산을 위한 MOU를체결했다.
윤길배BDO성현회계법인 대표(오른쪽)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21일 탄소중립 및 ESG경영확산을 위한 MOU를체결했다.

BDO성현회계법인(대표 윤길배, 이하 성현)이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 이하 표준협회)와 탄소중립 및 ESG 경영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온실가스 검∙인증 탄소중립 및 ESG 경영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 공유를 통하여 Scope 측정 및 검증,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행 및 검증, 글로벌 투자기준 대응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표준협회는 글로벌 표준·품질 전문기관으로, ESG와 관련된 탄소중립 관련 검증부터 표준, 교육, 그리고 진흥활동에 이르기까지 탄소중립 및 ESG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분야 관련 국내 1위 실적을 보유한 온실가스 검증기관으로써 탄소금융, Scope3 등 자발적 온실가스 검증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적 수준의 검인증 역량과 공신력을 바탕으로 정부 또는 민간 차원에서 추진되는 국제적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 검증을 통해 국가 탄소중립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성현은 지난해 법인 내 ESG센터를 개설하고 ESG 경영체계 및 공급망 평가 시스템 구축 및 관리, ESG KPI 관리, ESG 보고서 인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세계적 공신력을 지닌 ESG 데이터 리포트 툴 ESG Book과 한국 파트너사 계약을 맺고 국내 기업의 ESG 평가 대응을 위한 세부적인 지표설계와 그에 따른 ESG 전략수립 컨설팅 분야를 강화했다.

성현 윤길배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은 Scope3를 포함한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사업 발굴 및 글로벌 투자기준 대응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라며 “ESG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점을 마련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은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경영 추진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 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 기관이 탄소중립 및 ESG 관련 분야에서 협력하여 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