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까지 13일간 모집…납세자 관점에서 미래 국세행정 제안

국세청이 국세행정 미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달 발족한 ‘미래혁신 추진단’과 함께, 국민의 시각에서 혁신과제를 만들어 갈 ‘온라인 국민세정자문단’을 모집한다.

3일 국세청(청장 임광현)은 총 100명의 ‘온라인 국민세정자문단’을 오는 1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국민세정자문단은 미래혁신 추진단의 5개 분과별(AI전환・제도개선・조세정의・민생지원・국세정보) 20명씩, 총 100명을 모집한다. 미래 국세행정 발전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들의 직군·연령·성별 등을 균형적으로 고려해 선발될 예정이다.

이번 모집은 오는 15일까지 13일간 진행되며, 국세청 누리집에서 지원서를 다운받아 전자우편(ps513@korea.kr)으로 지원하면 된다. 온라인 국민세정자문단의 활동기간은 모집 이후부터 미래혁신 추진단 운영 종료 시인 올해 말까지고, 폭넓은 의견 수렴을 위해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국세청은 “온라인 국민세정자문단을 통해 수집된 납세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국세청 미래혁신 종합방안’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이번 모집을 통해 국민의 시각에서 국세행정의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래혁신 추진단 분과별 추진과제안은 △AI 전환 분과(국세행정 전반의 근본적 혁신으로 AI 대전환) △제도개선 분과(국세행정 현장 의견을 반영한 합리적인 세제개편안 도출) △조세정의 분과(세무조사 제도개선 및 혁신방안, 체납근절 방안 등 마련) △민생지원 분과(중소상공인 세정지원, 해외진출기업 지원, 장려금 발전방안 모색 등) △국세정보 분과(경제동향지표 개발, 과세정보 정책부서 활용 확대 등 추진) 등이다.

한편 선발된 자문단에게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되며, 우수 활동자들에 대해서는 국세청 기관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