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환수 국세청장이 제44차 SGATAR회의에서 전임 의장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임환수 국세청장은 25(화)부터 27(목)까지 호주에서 개최되는 제44차 아시아지역 국세청장회의 (SGATAR)에 우리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화 및 세원잠식에 따른 조세행정의 과제 △다국적기업의 세원관리 △효율적인 정보의 교환 및 정보분석 △국세공무원 인력양성 및 역량강화 방안 등 4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이 펼쳐진다.

임환수 청장은 재정수요의 안정적 조달과 국민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성실신고지원, 납세서비스 고도화, 역외탈세 등 지능적이고 고의적인 탈세에 대한 엄정 대응 등 우리나라 국세청의 주요 세정 운영에 대해 발표한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또한 임 청장 이번 회의기간을 활용하여 중국 등 주요국 대표와 양자회의를 갖고 정보교환, 상호합의 활성화, 해외진출 우리기업에 대한 세정지원 등 협력증진 방안도 논의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이번 회의에서는 작년 제43차 한국 스가타 회의에서 발족한 스가타 발전 연구팀(의장:한국)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스가타 조직 미션의 신설 △ "기본문서" 구성에 대한 회원국 합의 △스가타 사무국 및 그 감독을 위한 운영위원회 설치 등 스가타 선언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아시아지역 국세청장 회의 개요

◆ 회의 목적 및 구성 : 아시아지역 국세청장회의(SGATAR)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국가 간에 세정 지식과 경험 등을 상호 교환함으로써 각국 세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70년에 발족되어 매년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있음.

◆ 개최방법 : 매년 회원국 순번 개최-작년 제43차 스가타 총회 한국 제주 개최.

◆ 회원 : 아시아지역 16개국(지역) 국세청-호주, 중국,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마카오, 파푸아뉴기니, 몽골

- 발족 당시 10개국이었으며 한국은 ’81년 11차 일본 동경회의에서 가입함.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