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관내 세무관서장회의 개최…납기연장‧세무조사 유예 등 적극적 대처 주문
 

▲ 20일 이동신 부산국세청장이 관내 세무서장 및 지방청 국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무관서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부산지방국세청]
▲ `19년 하반기 관내 세무관서장회의 후 이동신 부산청장과 간부들이 차질없는 국세행정의 추진을 다짐하면서 기념촬영을 가졌다. [사진: 부산지방국세청]

부산지방국세청(청장 이동신)은 20일 부산국세청사 8층 회의실에서 관내 세무서장 및 지방청 간부 등 54명이 참석한 가운데 ’19년 하반기 세무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부산국세청 국세행정 혁신 추진 방향 등 지방청 각 국별 중점추진과제와 세무서 추진과제 발표와 토론에 이어 소관별 지시사항을 전달하면서 하반기 국세행정의 차질 없는 추진 의지를 다졌다.

이동신 부산국세청장 이날 관서장회의를 통해 지난 12일 전국관서장회의에서 시달된 국세행정 운영방안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분야별 중점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다짐했다.

이어 이 청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美·中무역마찰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한 경제상황, 디지털경제 성장으로 인한 신종 세원 확산, 전략적인 조세 회피 등 당면한 어려움 속에서도‘국민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국세행정’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본청과 지방청·세무서가 분야별 추진과제를 정확하게 공유하고, 응집력 있게 실천해 나가려는 의지와 단합된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청장은 부산청의 주요 세원인 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이 부진한 가운데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가중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인 세정지원 강조하면서 지난 5일부터 가동한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세정지원센터’를 통해 중소기업의 피해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납기연장, 세무조사 유예, 신고내용 확인 제외 등 선제적인 세정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세정집행의 全 과정에서 법과 원칙을 엄격히 준수하여 공정·투명하게 운영하고, 과세 이전부터 적법성 검토 강화를 통해 과세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줄 것도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 청장은 보강된 분석 인프라 등 내부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변칙적·지능적 탈세 및 악의적 체납에는 엄정하고 끈질기게 추적 환수하는 등 공평과세 실현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청 관계자는 오늘 회의는 부산청 및 세무서 중점 추진과제 발표와 활발한 토론을 통해 국세행정 운영방안을 되새기며, 현안업무의 성공적 수행을 다짐하는 뜻 깊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