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국세청 고위직 인사의 시침(時針)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전, 대구, 광주 등 2급 지방청장들의 교체와 함께 차장을 비롯한 중부, 부산지방청장 등 1급 고위직의 전원교체냐, 아니면 일부 교체냐가 최대의 관전 포인트다. 

그동안 국세청 고위직 인사의 관례에 따르면 1급으로 승진하거나, 명예퇴직시한이 임박해 지방청장으로 부임해 1년가량 재직하면 후진들을 위해 현직에서 곧바로 퇴직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이런 관례에 따라 지난 8월 임명된 임환수 서울국세청장을 제외한 나머지 5개 지방청장들의 경우 세수부족에 따른 책임론과 함께 일괄 명퇴도 예상된다. 

이럴 경우 고위직들의 무더기 퇴직으로 조직안정이 우려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나 후배들은 아무런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인사권자인 국세청장이 고위직의 일괄 명퇴를 통한 2기체제를 본격 가동할 것이냐, 아니면 그 시기를 내년 3월 이후로 넘기느냐가 이번 인사의 또다른 키워드다. 

세정가에서는 일단 취임 1년을 넘긴 대구, 광주의 경우 후진을 위한 연말 명퇴를 예상하는 관측이 많다. 그러나 차장과 중부, 부산, 대전청장의 경우는 취임한지 1년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 명퇴 대열이 아닌 다음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는 김덕중 청장이 조직의 안정을 위해 고위직의 무더기 퇴진보다 순차적 명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조직안정론’의 근거다. 또한 이들의 일괄명퇴를 선택할 경우 특정지역(TK) 출신 고위직들이 한꺼번에 무더기로 옷을 벗어야 한다는 점에서 김 청장으로서는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전환 차장, 이종호 중부청장, 이승호 부산청장, 제갈경배 대전청장, 신세균 대구청장이 모두 대구?경북 출신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김 청장이 이전환 차장과는 좀 더 호흡을 맞추겠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또 제갈경배 대전청장의 경우 동기생(행시27회)중 유일하게 1급으로 승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배려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이런 관측에 승진에 목매고 있는 후배들은 “무슨 소리냐, 이미 배려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반응들이다. 또 쇄신인사를 통해 조직의 활력이 필요한 인사권자의 진짜 속내도 이와 같을 것이라는 분석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러면서 차장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청장들의 전원사의설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일괄명퇴로 인한 조직의 활력이냐, 순차적 명퇴로 인한 조직안정이냐’ 김덕중 청장의 선택에 연말 세정가가 숨죽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