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국감 충실해야"…野 파상공세에 '전천후 수비수' 자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의원은 전반전을 마친 올해 국정감사에서 '대한민국 상류사회'를 파헤치는 데 주력했다.

서민 입장에선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많은 재산을 물려받는 '상위 1% 부유층'의 상속·증여 규모, 해외로 재산을 빼돌리거나 세금을 탈루하는 일부 상류층의 차명 재산 등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상속 재산 상위 1% 계층은 평균 305억원을 물려받고 89억원을 세금으로 냈다는 자료나 매년 평균 5천700명의 미성년자가 1억5천만원씩 부모로부터 증여받았다는 자료 등은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우리나라 상류층에서 이뤄지는 '부(富)의 대물림' 실태를 보여주고, 그에 맞춰 세금을 내는 게 온당하다는 사회적 인식을 형성하려는 취지라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또 차명 재산과 뇌물 범죄의 규모를 고발하는 한편 예산 조기집행의 미흡한 실적을 지적하는 등 보수 정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는 다소 의외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22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경제 정책을 다루는 기재위야말로 정책 감사에 충실해야 하는 만큼 정책적 시사점을 가진 자료를 발굴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어려운 경제 상황을 돌보려면 기재위 국감은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는 지론에 따라 김 의원은 야당의 정치색 짙은 공세를 차단하는 '전천후 수비수'의 면모도 숨기지 않았다.

김 의원이 4·29 재보궐선거 이후 상임위 재배치 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기재위로 옮긴 배경에는 당 지도부의 요청도 있었다는 후문이다.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재위 라인업에 맞서기 위해 긴급 수혈됐다는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재위 국감은 '최경환 국감'이 되다시피 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실세로 통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야당 의원들이 집중포화를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그 때마다 김 의원은 "(야당 의원들은) 지금까지 막말 안 했느냐"며 "스스로 되돌아보라"고 역공을 펴는가하면 "(최 부총리를 두고) '재벌 비호세력'이라거나 '저런 게 무슨 국무위원이냐'고 말하는 게 무슨 정책감사인가"라고 쏘아붙였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 비서관과 국무총리실 직원을 거쳐 충청남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하면서 정책적·정무적 감각을 두루 갖췄다.

17대·18대 총선에서 고배를 마시고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만큼 정치적 경륜도 갖춰 '3선급 초선'으로 불린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