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최형두 의원 공동, 국회에서 '글로벌 ESG 공시 의무화·기업 대응 토론회' 개최

김광기 대표 “공시 의무화 관련 업무 수행할 기업 전문인력 부족, ESG 기본법 제정해야”

박희원 대표 “국가와 기업 모두 안이함 벗어나 심각함 인지하고 관련 대응전략 수립해야”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글로벌 ESG 공시 의무화와 한국기업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글로벌 ESG 공시 의무화와 한국기업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참석자들이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25년부터 자산 2조 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 `30년 코스피 전체 상장사 등 단계적인 ESG 공시 의무화가 예정된 가운데 이를 수행할 기업 내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ESG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OECD 국가 중 한국의 신재생 발전 점유율이 꼴찌를 기록했고, 신재생 발전 총량으로는 몇몇 탄소 대배출 기업도 상쇄하기 어려운 만큼 국가와 기업 모두 안이한 태도에서 벗어나 심각한 상황을 인지하고,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글로벌 ESG 공시 의무화와 한국기업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김광기 대표이사(ESG 경제), 박희원 대표이사(넷제로홀딩스그룹)는 발제를 맡아 이같이 밝혔다.

ESG 정보공시란 기업이 투자자 의사결정,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정보를 공개하는 활동 자체를 말한다. 비재무정보란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보호 투자액 등 정량부터 넓게는 탄소중립 달성 시점 등 정성적 정보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과거 ESG 공시에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 관련 보고서, 지속가능 보고서 등을 제한적으로 공개했다. 다만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 기후변화, 산업재해, 자연재해 등 관련 사건·사고가 늘어나자 주요국 중심으로 공시 정보와 방법을 제안하는 ‘의무화’ 단계에 접어든 바 있다.

미국, EU 등 해외 주요국도 기업 ESG 공시 의무화 제도를 도입하는 중이다. EU는 `22년 6월 기업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을 확정했고, 미국은 기후 공시 등 ESG 공시 의무화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5년부터 자산 2조 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 `30년 코스피 전체 상장사 등 단계적인 ESG 공시 의무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 ESG 정책 동향과 대응

김광기 ESG 경제 대표이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김광기 ESG 경제 대표이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발제에 나선 김광기 ESG 경제 대표이사는 현재 ESG 공시 관련 이를 수행할 기업 내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ESG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광기 대표는 “국내 ESG 공시 의무화 정책 방향을 보면 `21년 COP27에 모인 G20 정상 합의로 ISSB가 탄생했고, `22년 12월 회계기준원 산하 KSSB가 출범했다”며 “정부(금융위원회) 정책 방향을 보면 `25년부터 대기업 의무공시는 한국거래소 시장공시(KSSB 간소화 기준)부터 시작되고, `27년부터 자본시장법에 따른 법정공시(KSSB 일반 기준) 사업보고서 통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ISSB 글로벌 공시기준 국내 도입 시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한 점진적 도입이 필요하다”며 “중소협력사 탄소배출량 측정이 쉽지 않고, 데이터 오류도 존재하기에 충분한 유예기간이 주어져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ISSB는 ESG 공시내용을 사업보고서에 공개하고, 재무제표와 동일한 3월 보고를 추진하고 있다”며 “3월 공시는 과도한 부담이며 기업자율에 맡기는 것이 적정하다”고 덧붙였다.

김광기 대표는 “공급망 실사 대응 과정에서 ESG 데이터 취합 및 데이터 중복 입력 애로도 발생할 것”이라며 “대기업은 지속가능성보고서 제작 시 연결 보고 과정에서 계열사와 협력사 ESG 데이터 취합에 어려움을 겪고, 협력사도 대기업 거래처가 여러 곳이면 ESG 데이터를 여러 번 제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ESG 경영 확산 추세에도 ESG 실무를 수행할 ESG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며 “ESG가 기업경영 필수요소가 됨에 따라 산업현장에 ESG 전문인력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ESG 전문인력 수요에 맞는 원활한 인력 공급을 위해 ESG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와 대학, 기업 간 협업으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ESG 인력 양성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진단·컨설팅 강화로 컨설팅 제공, 수준진단 고도화, ESG 인식 확산에 나서며 정보기반을 마련해 실사대응 플랫폼 마련 추진, 기존정보 정비 등 활용성 제고, 맞춤형 가이던스를 제공하며 인력·자금여건을 개선해 종합지원단 운영 추진, 대응인력 양성, 금융지원에 나서며 원정·협력업체 협업체계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광기 대표는 “탄소세 법률안, 자본시장법 일부개정법률안,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환경개선비용 부담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국내 ESG 관련 법안도 다수 국회에서 계류됐다”며 “여러 법률에 산재된 ESG 조항을 하나의 법률로 정비하는 ESG 기본법 제정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광기 대표는 “앞으로 모든 ESG는 데이터 관리에서 출발할 것”이라며 “기업별 ESG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평가항목별 DATA 포인트 및 측정 단위를 표준화하고, 국내외 사업장과 계열사 DATA 연결 통합 매트릭스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ESG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며 “기업이 정부 각 부처에 보고하는 ESG 관련 DATA를 ESG 공시기준과 통일하고, 범정부 ESG 정책 마련과 기업별 ESG 경영·공시에 공통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ESG 공시의무 파급효과와 상쇄전략

박희원 대표이사(넷제로홀딩스그룹)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박희원 대표이사(넷제로홀딩스그룹)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이어 발제에 나선 박희원 대표이사(넷제로홀딩스그룹)는 OECD 국가 중 한국의 신재생 발전 점유율이 꼴찌를 기록했고, 신재생 발전 총량으로는 몇몇 탄소 대배출 기업을 상쇄하기도 버거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국가와 기업 모두 안이한 태도에서 벗어나 심각한 상황을 인지하고,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희원 대표 “최근 더 춥고, 더 덥고, 더운 곳이 춥고, 추운 곳이 더운 등 극단적 기후문제가 발생한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탄소 중립 규제 대상은 과거 700여 개 대형 탄소 배출기업에서 중소기업을 포함한 사실상 모든 기업으로 확대됐고, 이는 국가에 의한 규제가 아닌 글로벌 자본에 의한 보이지 않는 규제”라고 설명했다.

특히 “ESG 공시의무와 탄소국경세는 실타래처럼 얽혀 기업 거래관계 속 사실상 대부분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며 “가장 큰 문제는 양말 등을 수출하는 중소기업도 팔수록 손실이 나는 좌초 사업화가 농후하고, 이를 어찌어찌 해결하더라도 원가 경쟁력 상실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 “OECD 국가 중 한국은 신재생 발전 점유율이 꼴찌에 가깝고, 신재생 발전 총량으로는 몇몇 탄소배출 대기업을 상쇄하기도 버거우며 태양광, 육상풍력, 해상풍력 모두 금융과 자원 등 각각 현실적 문제에 봉착했다”고 꼬집었다.

박희원 대표는 “이러한 상황임에도 ESG 공시의무, 탄소국경 의미와 문제 파악 자체가 부족하며, 상당수 대기업이 자본만 투입하면 모든 것이 순조롭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 가정 아래 계획을 수립한다”며 “신재생 관련 부정적 이슈만 부각되고, 지자체 등은 실질적인 해법을 수립하지 않으며 형식과 생색내기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희원 대표는 “가장 큰 문제는 중소기업 생존이며 안이한 문제 인식, 정부 규제에만 반응하는 규제에 익숙한 정서”라며 “이제는 기업 생존과 직결된 사안으로 인식해야 하고, 정부 지원만 기대하기에 여러 한계와 무리가 있다는 점도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희원 대표는 “ESG는 사실상 국내 모든 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인 만큼 국가와 기업 모두 엄중한 상황 인식과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탄소상쇄 자산을 집중적으로 발굴하며 신재생사업 갑론을박을 속히 정리해 상쇄 해법을 통한 양적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자체는 구체적인 전략을 준비하고 실질적인 대비에 나서며 개인도 심각성을 인지해 풀뿌리 기후행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