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캠코 정규직 남성 직원 '연봉 1억원' 넘어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금융공기업들이 모호한 채용 공고로 지원자들을 헷갈리게 했다가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금융공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은 채용 공고에 의지해 준비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14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5월과 6월에 각각 예금보험공사와 자산관리공사(캠코),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한 채용 실태 정기 전수조사를 벌여 채용 공고와 서류 심사 등의 문제를 발견했다.

이에 따라 자산관리공사와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에는 개선 요구를 했고 예금보험공사에는 권고, 신용보증기금에는 개선 요구와 권고를 함께 했다.

주택금융공사는 채용 공고 시 이전 지역 인재의 적용 기준 안내가 명확하지 않았다.

고교 전형의 경우 이전 지역 인재 채용 시 채용 인원이 5명 이하인 경우 인재 적용에서 적용된다는 점을 채용 공고에서 명시하지 않았다.

신용보증기금은 보훈대상자의 가점 미적용과 관련해 채용 공고문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보훈 대상자 채용 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 채용 공고문에 대상자의 보훈 가점 부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위원회는 개선을 요구했다.

자산관리공사는 서류 심사 시 전형위원 및 감사 부서 입회담당자가 참여하지 않는 사실이 드러났다.

서류심사 전형 위원을 구성하지 않고 감사 부서의 입회 담당자 참여 없이 인공지능(AI) 평가 시스템에 따라 서류 심사를 했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선을 요구받았다.

서민금융진흥원도 채용 절차의 전체 세부 과정에 감사 부서가 입회 담당자로 참여해야 하지만 필기 전형 채점 과정에서 채용 부서 담당자만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예금보험공사는 채용 공고 시 우대 사항과 관련된 증빙 서류의 인정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채용 공고 시 우대사항과 관련된 증빙 서류의 인정 기준을 현실에 맞게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금융위원회의 권고 사항이었다.

신용보증기금은 합격 결정에 중요한 자격증 소지 여부 등 증빙자료 제출 및 검증 시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었다.

이처럼 금융위원회가 채용 문제에 민감한 이유는 금융공기업의 경우 정년이 보장된 데다 각종 학자금 혜택에 급여 또한 대기업을 능가할 수준이기 때문이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지난해 일반 정규직의 평균 연봉은 9천55만원이었고 이 가운데 남성 직원은 1억159만원이었다. 예금보험공사도 일반 정규직의 평균 연봉이 9천394만원에 남성 직원은 1억162만원에 달했다.

자산관리공사의 지난해 일반 정규직 평균 연봉은 8천678만원에 남성 직원은 9천237만원, 주택금융공사는 일반 정규직 평균 연봉이 8천933만원에 남성 직원은 9천758만원이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공기업 중에서도 금융 공기업이 가장 연봉도 높고 안정적인 직장이라 대졸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투명한 채용 공고와 절차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