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26일 ‘타투이스트 합법화’에 대해 “의료계 등 이해관계 집단의 이견이 있어 조율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반영구 화장 종사자와 타투이스트들이 업종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내고 있지만, 이 분들은 ‘우리의 직업은 법원에는 없고 세무서에만 있다’고 말하는데, 세금은 내는데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없는 직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에서는 타투이스트가 전국적으로 35만 명, 협회에서는 60만 명으로 추산하고 또 시장 규모가 3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타투가 불법으로 돼 있기 때문에 제대로 가치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또 K뷰티의 확장성을 제약하는 요인이 되는 등 여러 가지 애로가 있는데 합법화해서 문화의 다양성도 살리고 직업의 다변화도 꾀하고 우리 경제에 기여하는 경제적 이익도 지금보다 더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추경호 부총리는 “한쪽의 긍정적인 측면이 굉장히 있다고 보지만, 여전히 의료와 관련해서 이해관계 집단 간의 이견이 있다”면서 “이 부분을 조율해 내면서 여러 가지 제도, 인센티브 측면에서 안착시켜야 되는데 아직 갈등 요인이 있는 것 같다. 정부는 정부대로 더 소통을 강화하고 좋은 대안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