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완화 여부 관련 "아직 결정된 바 없어"
"상속세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해 추진해야…적극적 조세지출 필요"

출근하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후보자
출근하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후보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17일 은행권 횡재세와 관련 "과세 형평성을 저해하고 가격 인상 등을 통해 세 부담이 전가되는 등 여러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실에 제출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횡재세는 특별 업종만을 구분해 차별적으로 추가 과세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후보자는 "횡재세보다는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소상공인 등을 위해 은행권이 자율적으로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적 기여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상속세 인하 필요성과 관련해서는 "상속세 개편은 사회 각계각층과 긴밀히 소통하고 충분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신중한 의견을 내비쳤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여권을 중심으로 외국에 비해 높은 상속세율을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부의 대물림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숨은 보조금'으로 불리는 조세지출이 방만하게 운용된다는 지적에는 "고물가·고금리, 낮은 경제 성장세 등으로 서민·기업 부담이 큰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조세지출 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요불급한 조세지출 정비 등 감면 한도 준수 노력을 강화하되 경제 여건을 살펴 조세지출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와 민생안정 지원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소득세 시행 시기와 관련해서는 "내년 중 대내외 시장 여건을 고려해 국회 논의를 거쳐 결정할 사안"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 완화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된 바 없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 중"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서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 대주주의 주식 보유액 기준을 '종목당 10억원 이상'에서 상향하는 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부는 거듭 부인하고 있다.

담배 관련 제세 부담금 인상 여부를 묻는 말에는 "정부는 담뱃세를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공매도 금지 조치와 관련해서는 "공매도 금지와 함께 기울어진 운동장 해소 및 불법 공매도 방지 등 철저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것은 자본·외환시장 선진화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증시의 신뢰가 회복되고 선진 시장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돼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지수 편입이나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감몰아주기 과세 대상에 대기업의 수출목적 매출액을 다시 포함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정책의 일관성 및 예측 가능성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새마을금고 감독권을 행정안전부에서 다른 부처로 이관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감독권 이관 문제보다는 시장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근본적 경영혁신이 우선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