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상(54) 신임 기획재정부 2차관은 예산과 재정에 조예가 깊은 경제관료다.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1992년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기획재정부 지역예산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전국을 총 7개의 광역경제권으로 나눠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하는 '5+2 광역경제권' 발전 전략을 세웠다.

예산총괄과장 때에는 국가채무 40% 사수를 위해 2016년도 본예산 증가율을 역대 최저수준인 2.9%로 통제하기도 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재정관리관을 맡아 재정준칙 도입을 추진하는 등 건전 재정 틀을 확립했다.

지난 7월 조달청장으로 취임해서는 대내외 소통을 강조하며, 5개월 넘게 활발한 현장 민생행보에 주력했다.

특히 요소 등 공급망 위기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한 공공조달의 역할을 강조하고 제도 개선 등에 힘썼다.

주미대사관과 주유엔 대표부에 근무하며 쌓은 풍부한 대외 경험, 기획재정부 대변인을 역임하며 익힌 정책 홍보 감각도 강점으로 꼽힌다.

기재부 직원들이 꼽은 '닮고 싶은 상사'에도 세 차례 꼽히는 등 조직 내 신망도 두텁다는 평가다.

▲ 부산(54세) ▲ 서울대 경영학과·행정대학원 ▲ 미국 미시간주립대 경제학박사 ▲ 행정고시 36회 ▲ 재정경제부 개발협력과장 ▲ 기획재정부 지역예산과장 ▲ 주유엔 대표부 주재관 ▲ 재정제도과장 ▲ 지식경제예산과장 ▲ 복지예산과장 ▲ 예산정책과장 ▲ 예산총괄과장 ▲ 주미국 주재관 ▲ 기획재정부 재정분권국장 ▲ 대변인 ▲ 공공정책국장 ▲ 재정관리관 ▲ 조달청장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