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대상 시상식 개최, 무역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한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 수상

28일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 모습. [관세청 제공]
28일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 모습. [관세청 제공]
28일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는 고광효 관세청장(왼쪽).
28일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는 고광효 관세청장(왼쪽).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는 고광효 관세청장.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올해의 관세인 및 핵심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는 고광효 관세청장.

관세청은 `23년 ‘올해의 관세인’과 ‘핵심가치 대상(大賞)’ 수상자를 선정해 28일 시상했다. 올해의 관세인의 영예는 박권오 사무관이 선정됐다.

관세청은 한 해 동안 관세행정에 가장 큰 성과를 창출한 직원 및 업무수행팀에게 각각 올해의 관세인과 핵심가치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우선 개인상인 2023년 올해의 관세인에는 박권오 사무관이 선정됐다. 박 사무관은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작성의무 폐지 △휴대품 모바일 신고·납부 시스템 구축 △신변은닉 마약 검색장비 추가설치 예산 확보 △화물 정보와 여행자 선별정보를 연계한 X-Ray 판독시스템 구현 등 여행자 편의 제고와 국경단계 마약류 차단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관세행정 각 업무 분야별 유공자에는 부산세관 임시청사 이전을 차질없이 완료한 김종문, 송점기 부산세관 주무관, 국제우편 통관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전자상거래통상과 이영주 사무관, 다국적기업의 조세회피 행위에 엄정 대응한 서울세관 고경일 주무관이 차지했다.

또한 중국산 의료기기를 국산으로 위장수출한 업체를 적발한 서울세관 이근영 사무관, 정보분석을 통해 마약 적발률을 제고한 인천공항세관 인천공항세관 지현애 주무관, 원산지 증빙서류 간소화로 기업의 금융비용을 절감한 자유무역협정집행과 조점술 사무관이 선정됐다.

아울러 우수공무원으로는 감사행정 혁신방안을 마련한 감사담당관실 윤재성 사무관, 노사협력을 통해 직원 처우를 대폭 개선한 부산세관 안호준 주무관, 인천세관 통합검사센터 신축에 기여한 통관물류정책과 서경복 사무관과 인천세관 윤민호 주무관, 통관물류정책과 설동문 주무관이 차지했다.

한편 올 한해 최고의 업무수행팀에게 주어지는 2023년 핵심가치 대상은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무역 마이데이터(My Trade Data) 온라인 플랫폼’ 및 ‘범정부 공급망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한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이 수상했다.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은 수출입 기업이 자사 통관데이터를 빠짐없이 조회해 무역금융과 각종 지원사업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무역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경제안보핵심품목 및 소부장, 특정국 수입의존이 높은 품목 등에 대한 공급망 이상 징후를 분석하여 필요한 부처에 제공하는 ‘조기경보시스템(EWS)’을 개발·운영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제주공항 개항 이후 최대 필로폰 밀수를 적발한 추태현, 이승필 주무관을 12월의 관세인으로, 정윤숙 주무관 등 5명을 업무분야별 유공자 및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하고, 보세제도 규제완화를 통해 글로벌 물류센터 국내 유치를 지원한 ‘통관물류 규제혁신팀’ 김희진 사무관 등 12명*을 `23년 4분기 분야별 핵심가치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고광효 관세청장은 “앞으로도 탁월한 성과를 거둔 직원을 격려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며 “국민과 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제도를 선제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국민은 편리하고 기업은 성장할 수 있는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