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협력채널 구축과 제도적 기반 강화, 해외통관정보 제공 확대 등 수출지원 총력 방침

관세청은 올 한해 수출 활력을 제고하고 수출입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관세외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겪는 통관애로의 예방 및 신속한 해소를 위해 다양한 관세협력 채널을 포함한 가용수단이 총동원된다.

9일 관세청에 따르면, 최근 세계적 공급망 재편, 경제블록화 심화 등에 따라 우리 수출기업이 각국에서 직면하는 비관세장벽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 통관애로도 지속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관세청에 접수된 해외 통관애로는 151건으로, 유형별로는 원산지증명서 불인정 등 FTA 활용과 관련된 애로가 113건(75%)으로 가장 많았고, 통관절차 등과 관련된 애로가 27건(18%), 품목분류 분쟁이 9건(6%), 기타 2건(1%)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품목분류 분쟁 등 규모가 크고 복잡한 통관애로가 발생할 경우 개별 기업이 외국세관 등을 상대로 체계적·전문적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어 애로 해소를 위해 관세청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관세청은 올 한해 우리 기업의 해외 통관애로 예방 및 해소를 위해 해외 통관애로 빈번 발생국 관세당국, 국제기구 등과 다양한 관세협력 채널 구축․활용 확대, 무역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및 통관애로 사전 예방을 위한 해외 통관정보 제공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관세청은 주요 교역국과 관세청장회의 등 고위급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통관애로 빈번 발생국 관세당국과 쟁점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통관분쟁 발생을 사전 예방 또는 신속 해소할 수 있는 협력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교역국에 파견된 관세관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통관애로 해소를 해외 현지에서 밀착 지원하고, 세계관세기구(WCO) 등 국제기구와도 협력을 강화하여 우리 기업들의 국제 품목분류 분쟁 대응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세청은 우리 수출입기업이 해외에서 신속통관 등 관세행정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위해 해외 통관애로 최다 발생 유형인 FTA 활용 관련 애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원산지증명서 전자교환시스템(EODES) 구축을 지속 확대하고, 주요 교역국과 세관상호지원협정, AEO MRA 등 우호적 무역환경 조성을 위한 관세당국 간 협정 체결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함께 관세청은 우리기업의 해외 통관애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외국의 통관제도 변화 동향, 통관 유의사항 등 개별 기업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해외 통관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다.

관세관 파견국에 대해서는 관세관을 초청해 주재국 통관제도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세관 미파견국에 대해서는 현지 세관직원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해외통관지원센터 누리집을 개편해 국가별 정보 제공도 확대된다.

한편 관세청은 우리 기업의 해외 통관애로 해소 지원을 위해 5개 본부세관에 수출입기업지원센터를 두고 있으며, 관세평가분류원 내 HS 품목분류 국제분쟁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수출입기업은 해외 통관애로 발생시 수출입기업지원센터로 연락하거나, 해외통관지원센터 누리집를 통해 해당 애로 사안을 접수하고 필요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요 국가와 실용적 관세협력 활동을 확대하여 우리 기업이 무역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대한민국의 글로벌 중추국가로의 도약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