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6일 김진우 국세청 역외정보담당관, 박근재 국세청 조사기획과장, 김학선 국세청 장려세제과장, 오상휴 광주청 조사1국장, 강영진 전 국세청 국제조사과장 등 5명을 부이사관으로 승진한다고 발표했다. 인사는 오는 13일자와 16일자이다.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지난 1월 고위직 승진으로 발생한 결원 등을 충원해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 구현에 매진하기 위한 것으로 그 동안의 업무성과와 노력도를 인사에 적극 반영했다고 밝혔다.

김진우 국세청 역외정보담당관은 `88년 8급 특채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역외정보담당관, 서울청 송무2과장·국제조사1과장 등 다양한 분야에 두루 재직했다.

국세청 역외정보담당관으로 역임하면서 역외법인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해 효율적인 역외탈세 분석 기틀을 마련했고 국내 불법외환거래, 해외 실물거래 및 가상자산 거래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등 역외세원 양성화에 기여했다는 평을 얻는다.

박근재 국세청 조사기획과장은 `03년 행시 46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조사기획과장‧납세자보호담당관, 중부청 법인납세과장 등 주요 직위에 두루 재직했다.

국세청 조사기획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간편조사 시기선택제 도입 등을 통해 납세자의 조사부담을 완화해 시장경제의 활력 회복을 지원하는 한편, 포렌식 인력을 증원 재배치하는 등 세무조사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탈세 대응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김학선 국세청 장려세제과장은 `89년 8급 특채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장려세제과장‧심사2담당관‧홈택스2담당관 등 다양한 분야에 두루 재직했다.

국세청 심사2담당관으로 재직하면서 불복심리 평균처리 일수를 대폭 단축하고 과세전적부심 운영방식을 개선하는 등 납세자 권익 보호에 주력하는 한편, 홈택스2담당관 재임 당시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납세서비스 개선에 기여했다.

오상휴 광주지방국세청 조사1국장은 `02년 행시 45회로 공직에 입문해 광주청 조사1국장, 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정보화기획담당관 등 주요 직위를 역임했다.

국세청 정보화기획담당관으로 재직하면서 홈택스 전면 개편을 위해 다양한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용자 중심의 홈택스 고도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납세자보호담당관 재임 당시 세무조사 실시간 모니터링을 확대하는 등 신속한 납세자 권리구제에 기여했다.

강영진 과장(국세청)은 `04년 행시 47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국제조사과장‧조사2과장, 서울청 조사1-1과장 등 조사분야 주요 직위를 두루 역임했다.

국세청 국제조사과장으로 재직하면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해 국외투자로 위장한 법인자금의 유출 등 새로운 탈세혐의 유형을 발굴하여 불공정 탈세에 엄정히 대응하고 조사2과장 재임 당시 불법 대부업자 등 민생 탈세자에 대한 세무조사를 기획‧시행하는 등 국민 복리 증진에 기여한 인물이다.

다음은 인사명단이다.

▶국세청 역외정보담당관 김진우

▶국세청 조사기획과장 박근재

▶국세청 장려세제과장 김학선

▶광주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오상휴

( 2024. 2. 13. 字 )

▶국세청 강영진

( 2024. 2. 16. 字 )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