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진 통관국장, 8일 수원세관 모바일 기기 활용 One-Stop 수입검사 시범운영 현장 점검

고석진 관세청 통관국장(왼쪽 세번째)이 8일 수원세관을 방문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입 검사' 현장 점검 전 관련 내용을 청취하고 있다.
고석진 관세청 통관국장(왼쪽 세번째)이 8일 수원세관을 방문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입 검사' 현장 점검 전 관련 내용을 청취하고 있다.

고석진 관세청 통관국장은 8일 수원세관을 방문해 지난달 20일부터 시범운영 중인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입검사’ 현장을 점검했다.

관세청은 관세행정 스마트혁신의 일환으로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검사계획부터 신고서 처리까지 수입검사 전과정을 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수입검사 체계’를 마련 중이다.

그동안 세관 검사자는 현품과 수입신고 내용을 대조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민원인으로부터 종이로 제출받았으나, 앞으로는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받아 수입검사 현장에서 태블릿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은 이로 인해 민원인이 더 이상 종이 서류를 들고 세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게 되어 세관 방문 비용, 서류 출력 비용 등 연간 약 100억원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는 세관 검사자가 수입검사를 완료한 후 사무실에 복귀하여 검사 결과를 등록하고 수입신고를 수리하고 있어, 한 번에 여러 보세창고를 들리면서 수입신고 건들을 검사하면 수입검사 후 수입신고서를 처리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One-Stop 모바일 검사체계가 완성되면 검사 현장에서 수입검사를 마치는 즉시 수입신고서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수입검사 건의 통관소요시간이 최소 일 1~2시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40만 시간의 단축이다.

이날 고석진 국장은 현장을 살펴본 후, 세관검사자, 보세창고 운영인, 수입신고인 등 다양한 관계자로부터 모바일 수입검사의 정착을 위한 생생한 의견을 청취했다.

관세청은 시범운영 기간 동안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여 향후 확대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