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는 금융위원회 후원 아래 한국거래소 1층 컨퍼런스홀에서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제1차 세미나를 개최했다.
26일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는 금융위원회 후원 아래 한국거래소 1층 컨퍼런스홀에서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제1차 세미나를 개최했다.
(좌로부터)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좌로부터)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대한 정부 발표 직후 분야별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만족감을 표함과 동시에 관련 세제·세정지원 확대, 중·장기적인 시점에서 제도 시행 등을 당부했다.

26일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는 금융위원회 후원 아래 한국거래소 1층 컨퍼런스홀에서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제1차 세미나를 개최한 가운데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분야별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이 게재됐다.

안수현 원장(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 사회를 맡은 가운데 첫 번째 패널로 나선 김두남 상무(삼성자산운용)는 “이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이며, 이를 정부 당국 주도로 진행한다는 게 참 고무적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금융시장이 진일보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발표 그대로만 이행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특히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내용 중 기업 스스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별 특수성에 맞는 제고방안을 공표하고 이를 이행하며 점검하는 부분이 향후 우리 문화로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상무는 “일본의 경우만 보더라도 기업가치 제고방안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업 성장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느냐는 것”이라며 “이러한 부분도 기업 특수성에 맞춰 각 기업이 자발적으로 발표해 이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패널로 나선 김동양 연구원(NH투자증권)은 “투자자 입장에서 이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더 넘어 더 실효성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긍정적으로 보인 부분을 이야기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단순히 일회성이거나 일방적으로 종료되지 않으리라는 점, 거래소 지원방안도 여러 가지로 신경 쓴 점 등이 기대요소”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세 가지 방안을 추가로 제안하고 싶다”며 “기업마다 상황은 다르겠으나 저평가와 고평가 등 경계선에 대한 기준을 명시적으로 제공해 주면 기업의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공시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특히 “이미 열심히 주주환원 중인 대기업은 물론 저평가된 중견 이하 기업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자사주, 배당, 투자 등 다방면에 걸쳐 실질적으로 강력한 세제혜택을 부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공표 관련 비용 부담이 상당할 텐데 이를 덜고자 우선 거래소 교육과 컨설팅 등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패널로 나선 이동섭 수탁자책임실장(국민연금공단)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선 이사회의 직접적인 관여가 필수”라며 “많은 산하 위원회가 이에 직접 관여해 권한과 책임을 갖고 프로그램을 만들며 이행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속적인 이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 번만 하고 끝내는 게 아니기에 이를 중장기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선 임원 보수를 성과와 연계하는 움직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누군가 계속 이러한 과정을 살펴봐야 한다”며 “계획 발간 등은 한국거래소가 상당 부분 관여할 것이나 기관, 개인투자자도 기업이 이러한 계획을 잘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요구하는 절차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네 번째 패널로 나선 정병준 상무(리노공업)도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추진을 당부했다.

정 상무는 “기업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지는 긍정적이나 투기 가능성, 부작용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며 “국내외 장기투자자 파트너십 형성,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피드백을 수렴해 수정과 보완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개별 기업 노력도 필요하다”며 “브랜드 경영, 인재육성, 경쟁력 강화, ESG 경영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개별 기업 가치를 향상하기 위한 전략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섯 번째 패널로 나선 정인철 상무(포스코인터내셔널)는 “발표해 주신 내용은 매우 유익하며 빨리 도입됐으면 좋겠다는 제언도 많았다”고 평가했다.

다만 “한국인 투자자 특성상 간접보다 직접투자를 선호하고, 가계자산 대부분은 부동산으로 금융자산 중 아주 작은 부분만 투자(자산)에 해당한다”며 “이러한 기조를 바꾸기 위해선 더 다양한 상품을 열어주고 높은 세제혜택을 부여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섯 번째 패널로 나선 이준서 교수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찬성하되 더 적극적인 세제혜택 부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상속·증여세는 국민정서상 쉽지 않은 주제이며 세제당국과의 협의도 필요한 부분이나 기본적으로 PBR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상속이나 증여세를 감면해 주는 전향적인 태도를 가지면 어떨지 싶다”고 밝혔다.

PBR은 해당 종목 단위 주가가 1주당 장부가치 대비 몇 배로 거래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PBR이 1인 종목은 해당종목 단위 주가가 1주당 장부가치와 같다는 뜻으로 PBR이 1보다 큰 종목은 주가가 장부가치보다 높아 고평가된 것으로 해석한다.

이 교수는 “일본은 PBR 1이 안되면 상속증여 과표를 장부가로 산정하며 이는 페널티를 주는 것”이라며 “우리와 일본의 차이(제도적)를 인센티브라고 보면 특정 기업 PBR이 이들이 속한 산업 평균보다 높다면 상속·증여세를 조금 감면해 주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투자자 수익성은 증대되며, 시장은 안정적인 자금흐름을 보장받은 형태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권재열 교수(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는 “최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관한 관심이 뜨거운 것 같다”며 “이러한 흐름은 전 세계적인 것으로 우리만 뒷짐 지고 있을 수 없기에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무엇보다 한국거래소 제시한 방안은 우리 자본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제대로 짚어준 것 같다”며 “상장협 지원방안도 매우 현실성 있어 아마 프로그램이 올바른 방향으로 연착륙할 듯싶다”고 평가했다.

특히 “자발적 참여(기업)를 유도한다는 게 참 인상적”이라며 “한국거래소가 이야기한 것처럼 관행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부와 시장은 인내를 갖고 긴 호흡으로 한 발씩 다가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박민우 자본시장국장(금융위원회)은 “앞서 설명해 드린 대로 인구구조 변화에도 정부는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며 자본시장 선진화를 주요 과제로 여기고 있다”며 “함께 성장하는 기회의 사다리가 되도록 제도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박 국장은 “오늘 많은 분이 제안해 주신 대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선 정부와 유관기관은 물론 상장사, 투자자 등 우리 모두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이 스스로 움직이고 투자가 촉진될 때 기업은 성장하며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그 과실을 투자자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국장은 “이미 시장에서도 기업 밸류업 가치를 인정하고 확산하는 움직임이 있으며 이는 갑자기 시작된 게 아니다”라며 “금융위는 작년 하반기부터 유관기관과 협의했고 기재부를 비롯한 범정부,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과도 긴밀하게 협의한 결과였음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정부는 이들과 긴 호흡을 갖고 새로운 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오늘 세미나에서 이야기해 주신 부분, 상장사와 투자자, 시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세부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보완토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